'공공성'에 발목잡힌 세빛섬 '적자 속앓이'

입력 2016-01-17 19:23  

개장 1년여 만에 관광객 230만명 몰렸지만…'한강명소'의 그늘

한강 공공성에 가로막혀…
수익 창출할 행사유치 안되고 음식값도 서울시 허가 받아야
선박으로 등록돼 광고물 금지…광고자유구역 조성도 '먼길'



[ 강경민 기자 ]
운영사 선정과 특혜 시비로 2014년 10월에야 문을 연 세빛섬(사진)을 개장 1년여 만에 230만여명의 시민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강의 흉물’에서 시민들이 즐겨 찾는 명소로 떠오른 것이다. 그러나 세빛섬이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처럼 국내외 관광객이 즐겨 찾는 복합 수상공간으로 자리매김하려면 각종 규제가 풀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세빛섬 운영사업자인 효성은 세빛섬 개장 후 이달 초까지 230만여명의 시민이 방문했다고 17일 밝혔다. 서울 반포대교 남단 수상에 지어진 세빛섬은 총면적 9995㎡(축구장 면적의 1.4배)로, 가빛섬·채빛섬·솔빛섬 등 다리로 연결된 인공섬 3개와 예빛섬 등 4개 건축물로 구성돼 있다. 초대형 스크린을 설치한 예빛섬은 정기적으로 영화를 상영하거나 공연이 열리는 문화공간으로 쓰인다. 가빛섬의 최초 수상 컨벤션홀은 글로벌 기업의 각종 마케팅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세빛?운영은 시행사 플로섬 지분 57.8%를 보유한 효성이 직접 맡고 있다. 효성이 30년간 운영한 뒤 서울시에 기부하는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이다. 세빛섬은 2009년 3월 착공해 사업비 1390억원을 들여 2011년 9월 완공됐다. 그러나 집중호우에 따른 안전성 문제가 불거지고 운영사 선정이 늦어지면서 개장이 지연됐다. 또 특혜 시비가 일어 서울시와 효성은 완공 2년이 지난 2013년 9월에야 운영 정상화에 가까스로 합의했고, 우여곡절 끝에 2014년 10월 전면 개장했다. 애초 다리로 연결한 세 개의 빛섬이 한강에 둥둥 떠 있다는 의미로 ‘세빛둥둥섬’으로 이름을 지었지만 ‘둥둥’이란 명칭이 표류한다는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해서 세빛섬으로 바꿨다.

세빛섬 방문객이 전면 개장 1년여 만에 230만명을 돌파했지만 국내외 관광객이 즐겨 찾는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하기에는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관광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지만 각종 규제에 가로막혀 있기 때문이다. 한강의 공공성을 강조하는 서울시 규제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행사 유치는 불가능하다. 입점한 음식점 가격 인상조차 사실상 서울시 허가를 받아야 한다. 2014년 10월 전면 개장 이후 매달 적자를 면치 못하는 이유다.

운영사는 세빛섬을 미국 뉴욕의 타임스스퀘어처럼 지역을 대표하는 ‘광고물 관광명소’로 조성하는 계획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자치부가 옥외광고물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옥외광고물법 개정안을 이달 6일 공포한 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인공섬인 세빛섬은 2011년 선박으로 등록돼 옥외광고물법에 따라 광고물을 설치할 수 없다. 더욱?‘정박 중인 선박’을 뜻하는 부선(艀船)으로 등록돼 있어 광고를 일부 허용하는 기선, 범선 등 선박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관련법이 개정되더라도 한강의 공공성을 강조하는 서울시 방침 탓에 광고자유구역 조성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부와 서울시가 지난해 내놓은 한강 관광 활성화 대책에서도 세빛섬은 제외됐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