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한국형 전투기 개발 '시동'…2026년 양산 시작

입력 2016-01-21 17:31  

미사일·폭탄 '반매립형' 설계…공군 기존 노후 전투기 대체

2018년 시제기 제작 착수
하성용 사장 "수출 성공시켜 1000대 판매 목표 달성"



[ 최승욱 기자 ]
2026년 하반기부터 양산되는 한국형 전투기(KF-X)는 기체 밑에 홈을 파서 미사일과 폭탄의 절반을 숨기는 ‘반매립형’으로 개발된다. 공군 주력 전투기인 KF-16이나 경공격기 FA-50은 기체 외부에 무기를 단 채 비행한다. 이후 3~4년간 성능 개량 과정을 거쳐 기체 안에 무기를 숨겼다가 발사할 때만 외부로 나올 수 있게 해주는 ‘내부무장창’을 장착할 예정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방위사업청은 21일 경남 사천 KAI 본사에서 KF-X 체계개발 착수회의를 하고 이 같은 청사진을 내놓았다. 2002년 합참에서 장기신규 소요를 결정한 지 13년여 만에 KF-X 개발사업의 시동이 걸린 것이다. KF-X는 공군의 노후 전투기인 F-4, F-5를 대체하는 ‘미디엄급’ 전투기다.

사업 계획에 따르면 오는 3월부터 2019년 9월까지 기본설계와 상세설계를 마치고 2018년 7월 시제기 6대 제작에 착수해 2022년 7월 1호 시제기의 초도비행을 한다. 시험평가를 거쳐 보완한 뒤 2026년 6월까지 개발을 마친다. KAI는 2026년 하반기부터 2032년까지 KF-X 120대를 양산해 공군에 납품할 계획이다.

KF-X는 체계개발(약 8조5000억원)과 양산비를 포함, 약 20조원이 들어가는 건군 이래 최대 방산 프로젝트다. 10개 정부출연연구소와 15개 대학, 225개 기업이 참여한다.

하성용 KAI 사장(사진)은 “개발이 끝난 뒤 국내외에 1000대를 판매하겠다”며 “성능개량 과정에서 첨단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염두에 두고 개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장명진 방사청장은 “KF-X 사업은 항공산업 발전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공군이 필요로 하는 우수한 성능의 전투기를 계획된 시기에 맞춰 전력화시키겠다”고 다짐했다

KF-X는 적 레이더에 덜 포착되도록 반매립형으로 제작하며 내부무장창이 들어설 공간을 미리 확보할 계획이다. 핵심장비인 능동위상배열(AESA) 레이더, 임무컴퓨터(MC) 등 97개 품목을 국산화해 가격 기준 국산화율 65%를 달성할 방침이다.

AESA 레이더와 이를 전투기에 체계 통합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국방과학연구소(ADD)에 AESA 체계개발단을 설치한다. 개발단은 필요할 경우 해외 방산업체로부터 관련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사천=최승욱 선임기자 swchoi@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