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이번 비전선포식에 참여한 샤오쥔 부회장은 메이크어스 직원들을 위해 '영상산업에서 파괴적 영향-다윗과 골리앗'이라는 주제로 한 시간 남짓한 강연을 진행했다.
샤오쥔 부회장은 "미국의 골리앗 그룹으로 손꼽히는 GAFA(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는 2014년만 해도 다윗 같은 스타 ??기업 42개를 1,200억 달러로 매입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해당 기업들이 유니콘(Unicorn, 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의 스타트업) 기업으로 성장해 1,200억 달러로는 상위 3개 기업 밖에 인수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이렇게 다윗 기업이 급성장한 배경에 대해 샤오쥔 부회장은 "PNP(Plug-and-Play), 즉 플러그인 전략을 활용했기 때문"이라 강조했다. 이는 "다윗 기업이 골리앗 기업들이 가진 무기를 적극 활용한 것"이라며, "예를 들어 우버는 거대자본을 투자해 시스템을 개발하지 않고, 아마존 클라우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구글맵을 이용해 GPS를, 애플의 결제시스템을 활용해 결제방식을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메이크어스 우상범 대표는 요우쿠투도우의 공식초청으로 지난달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YOUKU PGC 아카데미 오픈 클래스>에서 강연했다. 이 행사에서 우 대표는 '한중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비즈니스 모델 운영 노하우 대공개'라는 주제로 한국의 PGC 트렌드 및 인기있는 콘텐츠 제작기법 등에 관해 생방송으로 강연을 진행해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 냈다.</p>
박명기 한경닷컴 게임톡 기자 pnet21@naver.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