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인터, 미얀마 가스전 사업 '순항'…41년 공들인 이란서도 '금맥' 캔다

입력 2016-03-03 17:43  

빅데이터 이 종목 - 대우인터내셔널

1월말 저점서 주가 60% 급등…외국인, 지난달 이후 278억 매수
국제가스 가격 하락에도 미얀마서 올 영업익 2500억 기대

모회사 포스코, 이란 제철소 추진…철강 등 중개물량 급증 전망



[ 김익환 기자 ] 대우인터내셔널은 미얀마 벵골만 망망대해 한복판에서 24시간 365일 가스를 뽑아내고 있다. 국제 원자재 가격이 바닥권을 헤매고 있지만 대우인터내셔널은 가스전에서 연간 2000억원을 웃도는 영업이익을 올릴 수 있는 저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국제사회 제재가 풀린 이란에서도 사업 ‘금맥’을 찾는데 한창이다. 미얀마 이란을 비롯해 세계 각지에 뿌리내린 사업이 성과를 내면서 주가도 바닥을 찍고 반등하고 있다.


◆미얀마 ‘가스 노다지’ 재부각

대우인터내셔널은 3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전날보다 0.25% 내린 1만9950원에 마감했다. 이날 약보합세를 보였지만 올해 저점인 1월20일(1만2100원) 이후 64.87% 급등했다. 지난달 이후 이날까지 외국인 투자자는 278억원어치의 주식을 쓸어담으며 주가를 밀어올렸다.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템플턴도 대우인터내셔널 보유 지분을 5.21%까지 늘렸다고 지난달 19일 공시했다.

이 회사 주가가 올 들어 반등하고는 있지만 2014년 초를 기준으로 하면 지난해 말까지 2년간 60.41% 떨어질 정도로 급락세를 보였다. 영업이익의 90% 이상을 미얀마 가스전에서 올리고 있는 상황에서 국제 유가에 연동돼있는 가스 판매 가격이 폭락했기 때문이다. 대우인터내셔널의 작년 매출은 전년 대비 14.1% 감소한 17조5269억원, 영업이익은 -1.9% 줄어든 3680억원을 기록했다.

증권 전문가들은 미얀마 가스전이 ‘실적 안전판’ 역할을 하고 있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중국 업체와 가스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한 덕분에 국제 유가가 출렁여도 연간 수천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릴 수 있다. 전용기 현대증권 연구원은 “올해 국제 유가가 배럴당 평균 20달러 안팎으로 떨어져도 미얀마 가스전에서 2500억원의 영업이익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가 지난달 미얀마 ‘AD-7’ 탐사광구에서 대규모 가스층을 발견한 것도 주가에 긍정적인 재료로 작용할 전망이다. 앞으로 2~3년간 정밀 탐사를 거쳐 AD-7 광구의 추정 매장량을 발표하고 가스 생산 시점도 최대한 앞당길 계획이다. 김동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우인터내셔널이 과거 가스층을 발견한 이후 추정 매장량을 공시할 때마다 주가가 급등했다”며 “경제성이 높은 가스층을 발견한 만큼 이 회사 자산가치도 오를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1만7000원에서 2만2000원으로 높였다.

◆영업익 5000억원 달성 목표

이 회사는 미얀마와 이란 등에서 △석유·가스 △철강 △식량 △민자발전(IPP) △자동차부품 등 5대 핵심사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미얀마에서는 연간 10만t 규모의 쌀을 중국 등에 수출하기 위한 미곡종합처리센터(RPC)를 내년에 준공한다.

1975년 지사를 설립한 이후 41년째 공을 들인 이란에서 다각도로 신규 사업을 발굴할 방침이다. 이란 제재 기간 위축됐던 석유·가스 플랜트 건설과 도로·통신 등 인프라 구축 작업이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된다. 이란에 제철소 건설을 추진하는 모회사 포스코와 손잡고 사업 기회를 모색하면서 현지 파견 인력도 늘릴 예정이다. 박원재 대우인터내셔널 국제금융실장(상무)은 “앞으로 이란에서 중개하고 있는 철강·석유화학 제품 물량이 급증할 것”이라며 “5대 핵심사업을 바탕으로 연간 영업이익을 4000억~5000억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채비를 마쳤다”고 말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