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제로 표준이력서'…기업들 "지원자 사진 없으면 불이익"

입력 2016-03-09 09:10  

[ 김봉구 기자 ] 기업 3곳 중 2곳은 채용 서류전형시 지원자가 이력서에 사진을 제출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은 ‘입사지원서 사진 항목 평가’ 설문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기업 93.4%가 지원서에 사진 항목이 포함돼 있으며, 이들 기업 중 66.6%는 사진 미제출시 불이익을 준다고 답했다. 설문엔 760개 기업이 참여했다.

사진을 제출하지 않았을 때 받는 불이익은 감점(62.2%) 조치가 많았지만 탈락(37.8%)시키는 기업도 상당수였다.

고용노동부가 지원자 사진을 비롯한 학력, 가족관계 등 차별이나 인권 침해 소지가 있는 정보를 기재하지 않는 ‘표준이력서’를 권장하고 있으나 실질적 효과는 제로에 가깝다는 얘기다.

지원서에 사진 항목을 포함시킨 기업의 88.7%는 “사진 항목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유를 묻는 질문(복수응답)엔 △성격이나 성향을 판단할 수 있어서 45.2% △사진도 취업 준비의 일부라서 43.8% △외모도 경쟁력이라서 13.2% 등의 답변을 내놨다.

사진 미제출시 불이익을 주는 기업의 절반 이상(57.1%)은 사진도 평가에 반영했다. 평가에 미치는 요소(복수응답)는 좋은 인상 여부(77%)가 가장 컸다. 헤어스타일의 단정함(20%) 옷차림(17.4%) 준수한 외모 여부(14.4%) 등이 뒤를 이었다.

기업이 선호하는 지원자 사진 표정은 ‘입을 다문 자연스러운 미소’(80%)가 대부분이었다. 사진은 피부만 보정(41.6%)하거나 보정하지 않은 실제 얼굴(41.2%)을 원했다.

임민욱 사람인 팀장은 “현행법은 채용시 외모나 성별로 차별받는 것을 방지하려고 표준이력서를 권장하고 있으나 여전히 사진을 제출하게 하는 기업이 대다수”라며 “구직자 입장에선 불필요한 ‘취업 성형’까지 이어질 수 있다. (표준이력서 활용의) 기업들의 자발적 동참과 함께 정부 차원 대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긴장한 이세돌 "한 판은 질 수도…미래엔 AI가 결국 이긴다"], [대박 혹은 쪽박…'아마존' 꿈꾸는 김범석의 실험], [강하지만 부드러운 '아우디 Q7'…5m가 넘는 크기에도 가볍다], [향기로 먼저 맞이하는 봄…추천 향수는?], ['O2O 블랙홀' 된 중국…제 2의 샤오미가 온다], [보급형 미니밴 '코란도 투리스모 플러스'…뒷좌석의 재발견]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