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후원 참여

입력 2016-03-16 10:07  

평창동계올림픽, 테스트이벤트, 대한스키협회 등에 총 600억원 지원
신동빈 회장, 동계올림픽 성공적 개최와 스키 발전 위해 전폭적인 투자

롯데그룹이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다.

롯데그룹은 16일 강릉 라카이 샌드파인 리조트에서 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와 공식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조양호 조직위원장, 구닐라 린드버그 IOC 조정위원장, 롯데그룹 소진세 대외협력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롯데그룹은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 테스트 이벤트, 대한스키협회 등에 총 600억원 규모를 지원할 계획이다. 평창올림픽 후원 규모는 국내 스폰서십 중 최상급인 공식파트너 수준이다.

롯데그룹은 유통업의 특성을 살려 올림픽 공식 인증 기념상품 판매를 지원한다. 롯데그룹은 백화점, 면세점 등 기존 영업장을 활용해 의류, 패션소품, 책자, 쥬얼리, 인형 등의 올림픽 기념상품 공식판매처 역할을 맡게 된다. 이와 함께 경기장 인근에 기념품 전문샵과 공항과 터미널 내 스토어 건설도 투자한다.

롯데그룹은 이번 협약으로 공식파트너 명칭 활용, 대회 마크 사용 프로모션 등 다양한 마케팅 권리를 받는다. 롯데그룹 소진세 대외협력단揚?“평창동계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돼 국민들이 함께 즐기는 화합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롯데그룹의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대규모 지원은 대한스키협회장을 맡고 있는 신동빈 회장의 결정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그룹은 설명했다. 6살부터 스키를 타기 시작해 대학시절 스키 선수로도 활약한 신동빈 회장은 2014년 11월 스키협회회장에 취임한 데 이어 지난 9일 열린 국민생활체육 전국스키연합회와 대한스키협회의 통합 대의원 총회에서 ‘통합 대한스키협회장’에 추대됐다. 신 회장은 그룹사 업무 못지않게 대한스키협회 활동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매달 업무 보고를 받으며 직접 협회 일을 챙겨왔다.

노르웨이 릴레함메르에서 열린 동계청소년올림픽에서 한국 스키 종목 사상 첫 금메달을 획득한 김마그너스 선수도 신동빈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받고 노르웨이 대표가 아닌 한국 대표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출전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마그너스를 영입하기 위해 신동빈 회장은 스키협회 관계자에게“노르웨이로 직접 찾아가서 반드시 설득하라”고 지시했다. 노르웨이와 한국 대표를 두고 고민하던 김 마그너스는 신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 약속에 평창 동계올림픽에 한국 대표로 출전하기로 결정했다. 신 회장은 김마그너스 선수가 노르웨이에서 안정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국내외 전지훈련 및 국제대회 참가, 장비 등에 필요한 후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신 회장은 대한스키협회 취임 1년 여간 지도자 및 해외 전지훈련을 대폭 늘리고, 포상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왔다.

신 회장은 설?종목 사상 첫 메달 획득을 위해 국가대표 선수들의 해외 전지훈련 일수를 전년대비 40일 이상 확대하고, 해외 우수 지도자 및 전담팀을 영입해 그 수를 13명에서 30명으로 확대했다. 선수들의 체력관리를 맡아줄 트레이너 및 물리치료사는 물론, 선수들의 경기력과 직결되는 장비 손질이나 왁스 담당자도 전혀 없던 선수단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채용하여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술 및 정보 교류를 위해 설상 종목 강국인 미국, 캐나다, 핀란드 스키협회 등과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크로스 컨트리 종목 발전을 위해 핀란드 스키협회와 MOU를 체결한데 이어, 알파인 종목 강국인 미국과 스노보드, 프리스타일 강국인 캐나다 스키협회와 MOU를 체결하면서 설상 종목 강국들의 노하우를 전수 받게 됐다.

이와함께 신 회장은 지난 2월 정선 알파인 스키월드컵에 참관한 국제스키연맹 사라 루이스 사무총장과 함께 스키를 타며 대한민국의 스키 발전을 위해 협조를 구하기도 했다. 지난해 5월에는 미국스키협회 루크 보덴슈타이너 부회장과 알파인 활강 세계랭킹 1위인 린지 본 선수를 직접 만나 MOU를 체결하는 등 활발한 스키 외교 활동을 펼쳐 왔다.

신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대한스키협회는 선수단의 사기 진작을 위해 국내 최고 수준의 메달 포상금은 물론 국내 경기단체 최초로 4~6위까지도 포상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또 설상 종목의 유망주를 육성하기 위해 올림픽 이외에도 유스올림픽, 세계선수권 월드컵, 주니어 세계 선수권 등 주요 국제대회에도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평창동계올림픽 설상 전 종목 출전을 목표로 국내 대표 선수가 없는 종목의 육성을 위해 26명의 추가 선嗤?육성하고 있다.

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