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한반도 허리 경제권 본격추진

입력 2016-03-16 11:25   수정 2016-03-16 13:55


경북도가 한반도 허리경제권을 본격 추진한다.

한반도 허리 경제권은 경북도가 도청이전을 계기로 북위 36도에서 만나는 세종시를 비롯한 충청 강원권과 연계해 국토의 새로운 동서 발전축을 만들겠다는 것이 골자다.

이는 지금까지 남북 위주의 국토성장 전략에서 탈피해 동서축의 발전전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아울러 수도권과 남부경제권으로 양분된 국토의 통합적 발전을 위해서도 유용한 전략이라고 도는 밝혔다.

이 발전구상은 2014년 김관용 경북지사의 민선 6기 공약으로 처음 제시됐다. 도는 대전, 세종, 강원, 충북, 충남과 구체적인 협의에 들어갈 계획이다. 추진방향은 산업경제, 광역교통, 문화관광 등 3가지분야다.

<‘한반도 허리 경제권’ 신산업 육성>
산업경제 분야는 경북과 대전?세종?충북?충남?강원을 잇는 광역산업벨트 구축이 핵심이다. 바이오 융복합 신산업 벨트와 국가 미래 농생명 벨트, 미래형 시스템 반도체 밸리, 문화 ICT 융복합 신산업 벨트, 국가 스포츠 산업 밸리 등 5대 사업이 골자다.

바이오 융복합 신산업 벨트는 한반도 허리 권역을 세계적인 바이오 산업의 허브로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오송의 바이오 밸리, 옥천의 의료기기 밸리, 충남의 동물약품 R&BD센터, 대전의 암의학 융합단지, 경북의 첨단 바이오?백신산업 클러스터, 강원의 첨단의료기기산업 클러스터를 를 묶어 시너지?극대화하겠다는 것.

국가 미래 농생명 벨트도 한반도 허리 권역이 강력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이 지역이 국내 최대의 농업 특화지역이기 때문이다. 경북도는 이러한 강점을 활용해 종자산업 클러스터, 의농 플랫폼, 유기농산업클러스터 등을 구상하고 있다.

미래형 시스템 반도체 밸리도 신성장 산업으로서의 가능성이 높다. 메모리 반도체에 편중된 우리나라 산업구조에서 시스템 반도체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팹리스 반도체 산업지원센터, 팹리스 반도체 전문기업 플라자, 차세대 반도체 중소기업 집적단지 등이 세부사업으로 검토 되고 있다.

문화 ICT 융복합 신산업 벨트는 문화와 첨단기술을 접목해 신산업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안동의 세계 문화유산 3D체험단지, 충남의 ICT융합 문화콘텐츠센터, 대전의 족보박물관 아카이브 등이 주요 검토 사업이다.

한반도 허리 권역은 스포츠 메카이기도하다. 특히 지난해 경북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낸 후 이 지역의 스포츠 인프라가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문경의 국군체육부대, 강원 태백 국가대표 선수촌, 충북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이 바로 그것이다.

경북도가 구상하고 있는 국가 스포츠산업 밸리는 이를 삼각축으로 묶어 새로운 스포츠 산업을 발전시키겠다는 전략이다. 문경은 스포츠 용품 및 장치 집적단지로, 태백은 스포츠관광 단지로, 진천은 스포츠 웰리스 집적단지로 특화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문화관광 분야는 신라?유교?백제?중원?내포 문화권을 잇는 광역 관광벨트를 만들겠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이를 위해 황금허리 문화루트, 내륙 황금 삼각지대, 태백-소백 레포츠존, 동서 보부상 루트 등을 구상하고 있다.

광역교통 분야는 세종시와 경북도청 신도시를 잇는 ‘한반도 허리 고속도로’가 핵심 사업이다. 이를 바탕으로 충남 보령과 경북 울진까지 확장하는 동서 5축 고속도로를 잇겠다는 것이다. 이는 환동해와 환황해 경제권을 잇는 경제 대동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반도 허리 경제권’ 발전 전략>
이는 이미 2012년 충남과 충북이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협약을 한 상태로 정부에도 수차례 건의된 바 있어 이번 대통령의 방문으로 급물살을 탈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 외에도 동서KTX, 중부내륙 철도, 중앙선과 경북선 복선전철화 등도 대상 사업들이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이번 대통령의 경북 방문으로 그 동안 우리 경북의 방향이 확인됐다”며 “앞으로 중부권 시도와 협력을 강화해 이를 빠르게 구체화해 나가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도청이전은 경북이 대한민국의 중심부로 진입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말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