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유전자 검사 '17년 빅데이터'의 힘…미국 미리어드, 특허 취소된 후에도 승승장구

입력 2016-03-16 17:31  

[ 조미현 기자 ] 미국 미리어드제네틱스는 ‘앤젤리나 졸리 유전자’로 알려진 BRCA 1·2 검사를 17년간 독점해온 회사다. 1996년 유전성 유방암을 유발하는 BRCA 1·2 유전자 변이 검사에 대해 특허를 받았기 때문이다. 미국 시민단체들은 이 회사의 특허 무효 소송을 제기했고, 2013년 6월 “자연적으로 발생한 유전자 변이는 특허 대상이 아니다”는 미국 대법원의 판결이 나오면서 미리어드제네틱스의 독점 판매는 끝이 났다. 이후 유전자 검사 관련 기업들이 유방암 검사 키트를 쏟아냈다.

2년여가 지난 지금 미리어드제네틱스는 어떻게 됐을까. 미리어드제네틱스의 지난해 매출은 7억2300만달러(약 8600억원)로 미국 대법원 판결이 있던 2013년(6억1300만달러)보다 17.9% 늘어났다. 판결 직후인 2014년에는 7억78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패스웨이지노믹스, 퀘스트다이고노스틱스 등 경쟁사가 미리어드제네틱스의 절반 가격 수준으로 서비스를 판매하면서 사업이 주춤할 것으로 예상됐던 것과는 다른 결과다.

특허가 풀렸는데도 미리어드제네틱스가 승승장구할 수 있는 이유는 독점기간에 유전성 유방암 환자의 정보를 축적했기 때문이다. 유전정보가 많을値?검사 결과의 정확성은 훨씬 커진다. 미리어드제네틱스는 100만명의 유전 정보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회사의 BRCA 검사 정확도는 98% 선이다. 경쟁사의 정확도가 70~80% 수준인 것을 고려하면 정확성이 매우 높다.

유전자 산업에서도 ‘선점효과’가 크다는 얘기다. 먼저 사업을 벌여 관련 유전자 정보를 많이 확보할수록 시장 지배력은 더 커지기 때문이다. 유전자 진단전문기업인 마크로젠 관계자는 “한국도 기업들이 한국인 유전자 정보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域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