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평] 소비자가 사는 건 품질 아닌 가치…'상생의 가치' 더해야 진짜 명품

입력 2016-03-17 07:02  

2016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

조정식 < 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



브랜드를 가치 있게 하는 일은 기업 생존의 필수적인 과제가 됐다. 글로벌 마케팅 환경이 조성되면서 지역의 경계가 허물어졌다. 세계적인 브랜드 경쟁력 없이는 국내 시장에서도 살아남기 어려운 세상이다. 디지털화에 따라 곳곳에서 정보가 범람하고, 소비자들의 영향은 어느 때보다 증가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에게 믿음과 열망을 주지 못하는 브랜드는 생존을 위협받는다.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그런 세상이 된 것이다.

올해도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명품 브랜드 대상’을 거머쥐기 위해 많은 후보 기업이 신청했다.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엄격한 심사가 진행됐고 모두 54개 브랜드가 부문별 대상을 받는다. 수상 브랜드들은 명품 브랜드로서 손색이 없을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앞서 언급한 대로 지금의 마케팅 환경은 혁명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변화는 명품 브랜드의 기준을 바꿔놓고 있다. 과거 강한 브랜드는 품질이 뛰어나고 다른 제품과 차별화가 된 브랜드를 謳쨈?말이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힘이 커지면서 브랜드는 이성적인 품질을 넘어 감성적 가치까지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진정한 명품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감성적 가치 이외에도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한다.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은 제품이 아니라, 그 제품이 제공하는 가치라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까지도 고민하고 함께 만들어야 하는 세상이다. 많은 기업이 주목하고 있는 ‘공유가치의 창출’은 매우 중요하다. 명품 브랜드는 소비자를 설득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함께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

올해 수상자로 선정된 기업들은 대상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브랜드 리더로서 소비자와 사회에 대한 책임을 잊지 말기 바란다. 다시 한 번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을 받은 기업들에 축하와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조정식 < 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