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청년기업가 정신 아카데미] 청년 해외창업 북돋울 아시아판 '에라스무스 프로그램' 나온다

입력 2016-03-21 18:30  

한국·아세안 대학간 교류 지원
창조적 청년기업인 육성

새 기업가 정신 훈련법 제시
직원 중심으로 기업 성장
'서울 선언'도 채택하기로



[ 안재광 기자 ]
다음달 6~7일 열리는 ‘2016년 기업가 정신 중소기업 월드 콘퍼런스’에서는 새로운 기업가 정신의 모델이 제시된다. 산업화 시대에 필요한 기업가 정신은 리더십과 도전 정신이었다. ‘신(新)기업가 정신’은 청년의 창조적 아이디어, 당찬 도전 등을 중시한다. 이번 행사에서 집중적으로 다룰 주제다. 한국과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국가 대학생의 교류를 통해 해외 창업을 활성화하는 내용의 협약도 체결한다.


새로운 기업가 정신 모델 제시

이번 콘퍼런스의 주요 행사는 ‘대한민국 청년 기업가 정신 아카데미’다. 6일 오전 9시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린다.

기조연설은 황철주 청년희망재단 이사장이 한다. 지식과 기술이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시대에 가장 필요한 기업가 정신에 관해 역설할 예정이다. 황 이사장은 국내 대표적인 ‘벤처 1세대’ 기업인으로 꼽힌다. 1993년 주성엔지니어링을 창업해 해외에 의존하던 반도체 장비의 국산화를 이끌었다.

미국 중소기업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테드 졸러 카우프만재단 수석연구원은 ‘청년 기업가 정신과 스타트업’을 주제로 강연한다. 그는 벤처창업가가 자신의 사업에 자금을 댈 수 있는 투자자를 손쉽게 찾아내는 ‘딜메이커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 알고리즘은 미국 내 벤처기업을 비롯해 벤처캐피털, 정부 등에서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곁에서 6년간 중소기업 관련 정책 자문을 한 윈슬로 사전트 미국 중소기업청 자문대표는 ‘새로운 기업가 정신 훈련법’을 공개한다.

알렉스 드 노블 샌디에이고주립대 교수는 ‘기업가 정신 교육 혁신’을 주제로 강연한다. 2003년 영국 마케팅협회가 선정한 ‘세계 50대 마케팅 구루(대가)’ 중 한 명인 헤르마완 카타르자야 세계마케팅협회 회장, 《교토식 경영》의 저자 스에마쓰 지히로 교토대 경제학과 교수의 주제발표도 있다.

아시아판 에라스무스 초석

유럽 대학의 교류를 활성화한 ‘에라스무스 프로그램’을 한국과 아세안 국가에 도입하자는 취지에서 ‘아시아판 에라스무스’ 행사도 열린다. 서울 잠실 롯데월드호텔에서 4월7일 오전 9시부터 열리는 둘째날 콘퍼런스에서는 ‘사람 중심 기업가 정신 서울 선언’을 선포한다.

참가 신청은 한국중소기업학회 홈페이지(www.kasbs.or.kr)에 접속해 ‘기업가 정신 중소기업 월드 콘퍼런스’ 배너 광고를 클릭하면된다.

청년희망재단 홈페이지(yhf.kr)에 로그인한 뒤 ‘멘토링 메뉴’에서 ‘오프라인 멘토링’ 클릭 후 참가 신청을 하면 청년 창업가와 대학(원)생에 한해 무료 참석이 가능하다.

■ 에라스무스 프로그램

Erasmus Program.유럽 국가들이 대학 내 구성원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1987년부터 시작한 교환학생 프로그램이다. 유럽 국가 간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정치·경제 공동체 유럽연합(EU)의 초석이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금까지 300만명 넘는 대학생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에서 공부를 하거나 직업훈련을 받았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