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5,056.52
(106.93
2.16%)
코스닥
1,078.60
(14.19
1.33%)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봄 만끽할 수 있는 산촌마을은 어디?...산림청, 강원 평창 ‘소도둑놈 마을’ 등 5곳 선정·소개

입력 2016-04-01 10:10  

여기저기서 봄꽃 소식이 들려오고 나들이객들의 마음도 들뜬다. 그렇다고 인파가 붐비는 꽃 축제장이 지겹다면 한적하게 봄을 느낄 수 있는 산촌마을은 어떨까.

산림청은 1일 봄을 맞아 찾아갈 만한 산촌마을 5곳을 경관과 체험시설 등 운영상태가 양호한 곳 위주로 선정했다.

◇강원 평창군 ‘소도둑놈 산촌생태마을’
동해안으로 향하는 영동선 고속도로를 타고 달리다 보면 태백산맥 줄기를 따라 흐르는 오대천 끝에 마을이 위치해 있다.

70여 가구의 원주민과 귀농인 10여 가구가 함께 어울려 살고 있는 이곳에는 산약초를 기반으로 다양한 임산물이 재배되고 있다.

마을에 얽힌 이야기를 토대로 다양한 체험도 마련돼 있다. 야생화농장을 만들어 인근 산림의 다양한 약초를 알리고, 지렁이를 이용한 친환경농장과 토종꿀 채취, 가시오가피 농장 등을 만날 수 있다.

충남 청양군 ‘칠갑산 산꽃마을’
칠갑산산꽃마을은 39가구에 90여명의 주민이 어우러져 사는 작은 산촌마을이다.

백제인동마을과 장곡사, 장곡리 산촌생태마을, 칠갑산자연휴양림, 구기자체험관 등 인근에 여러 체험마을과 여행지가 인접해 있어 칠갑산 산행 후 여행하기 좋은 곳이다.

마을주변에는 산촌체험마을을 조성하면서 다양한 야생화와 꽃들을 심어 봄에는 진달래, 철쭉, 개복숭아, 개나리가 봄의 정취를 느끼게 한다.

다양한 산촌체험 활동도 할 수 있다. 야생화 화분 만들기, 닭잡기, 고구마캐기, 쑥개떡 만들기, 소달구지타기 등 재미있는 체험과 맛난 먹거리들이 마련돼 있다.

◇충남 홍성군 ‘오서산 상담마을’
서해안고속도로를 달리다보면 홍성군 오서산 자락의 상담마을을 만날 수 있다.

물 맑고 공기가 좋아 예부터 장수마을로 알려진 곳이다.

도로가 생기기 전까지는 오지라 느껴 질 정도로 근접성이 떨어졌지만 도로가 생기면서 마을에 변화가 생겼다.

오서산 상담마을은 다양한 공동체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천연비누 생산과 교육이 그 대표적인 사업 중 하나이다. 또한 소규모 맞춤형 재배를 통해 농가 소득 증대에 나서고 있다.

◇ 전남 진안군 ‘무거산촌생태마을’
무거산촌생태마을은 35가구, 50여명의 주민이 사는 아주 작은 산촌마을이다.

무성하게 자라는 주변 삼림을 비유해 ‘무거’라는 마을로 불리우게 됐다.

현재 마을 주민들은 힘을 합쳐 묻혀있던 마을의 자원을 찾아내고 있다.

우렁이 농법으로 친환경 쌀과 홍삼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산촌농업의 특성을 살려 고추와 콩, 친환경 블루베리 등을 재배하고 있다.

아울러 친환경 산촌의 특성을 살려 아토피를 치료할 수 있는 시설도 마련했다.

◇경남 고성군 ‘무지돌이마을’
‘무지돌이마을’은 통영대전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가다보면 남쪽 고성군에 위치해 있다.

무지돌이 마을의 마스코트인 긴꼬리 투구새우를 비롯해 독수리, 수달, 수리부엉이, 참매 등이 서식해 있다.

여러 희귀종들이 분포해 있어 많은 생물학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500여 년 역사를 간직한 마을 곳곳에는 문화흔적이 남아있다.

마을 입구를 알리는 커다란 맷돌 바위와 충효석, 물난리가 났을 때 소중한 생명을 살렸다는 이야기가 담긴 바위, 마을의 안녕과 복을 구했던 당산나무 등이 무지돌이 마을의 옛 얘기를 전해준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