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연기금·공제회, PEF에 올해만 3조 투자

입력 2016-04-04 18:34   수정 2016-04-05 05:04

저금리에 출자 늘리는 큰손들
운용자산 매년 늘어나면서 수익 확보위해 PEF 투자도 증가

국민연금, 1조5500억 출자…운용사 선정 작업 착수
산업은행은 상반기만 8000억

해외 PEF에도 투자 확대…행정공제회 2배 늘린 2400억
공무원연금은 1000억 규모



[ 이현진 / 이동훈 기자 ] ▶마켓인사이트 4월4일 오후 4시26분

국민연금 등 국내 연기금·공제회가 올해 약 3조원을 국내 사모펀드(PEF)에 출자할 예정이다. 지난해(약 2조3000억원)보다 30%가량 늘어난 액수다. 초저금리 환경 속에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는 기관투자가들이 PEF 등 대체투자 비중을 급속히 늘리고 있다.


국민연금, PEF 출자 확대

4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상반기 국내 PEF에 약 8000억원을 출자하기로 결정했다. 다음달 구체적인 출자 계획을 내놓을 예정이다.

국민연금은 올해 총 1조5500억원을 출자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지난달 PEF 운용사 선정 공고를 냈다. 대형 PEF에 5000억원, 중형 PEF에 2000억원, 벤처펀드에 2500억원, 론펀드에 4000억원, 섹터펀드에 2000억원 등이다. 오는 6월 말 운용사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사학연금과 공무원연금은 올 하반기에 출자사업을 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규모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1000억원 안팎에서 정해질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출자사업을 하지 않은 과학기술인공제회도 올해는 돈을 푼다. 하반기에 국내 PEF와 벤처캐피털(VC)에 700억원가량을 투자할 계획이다.

군인공제회는 지난 1월 11개 PEF 운용사를 선정해 1500억원을 출자했다. 수출입은행은 1600억원 규모의 ‘유망서비스산업 해외진출펀드’ 위탁운용사 선정 작업을 하고 있다. 이들 기관의 올해 PEF 출자 규모는 총 3조원에 달한다.

해외 출자도 적극 검토

연기금들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 PEF에 대한 투자도 늘리는 추세다. 과학기술인공제회는 올해 해외 세컨더리 펀드에 1000억원가량을 출자할 계획이다. 세컨더리 펀드란 기존 주주가 보유한 구주에 전문으로 투자하는 펀드다.

공무원연금도 해외 PEF에 1000억원가량을 넣을 계획이다. 하반기에 운용사를 선정한다.

행정공제회는 해외 PEF에 지난해의 두 배 정도인 2400억원을 출자키로 하고 운용사 모집 공고를 냈다. IB업계 관계자는 “기관투자가의 운용자산은 빠르게 늘고 있는 데 비해 국내 투자만으로는 수익률을 올리기 어렵다”며 해외 PEF 투자를 늘리는 배경을 설명했다.

올해 PEF 출자를 검토하지 않는 기관도 있다. 교직원공제회는 지난해 4000억원을 출자했기 때문에 올해는 추가 출자를 하지 않을 방침이다. 지난해 1200억坪?국내 PEF에 출자한 행정공제회도 올해 계획은 미정이다.

최근 정재호 전 유진투자증권 PE 대표를 신임 자금운용본부장으로 영입한 새마을금고중앙회는 PEF에 자금을 맡기는 블라인드 펀드 출자보다는 투자 건마다 검토해 돈을 넣는 프로젝트 투자를 늘릴 방침이다. 지난해 기관투자가의 돈을 받아간 국내 PEF들의 자금 소진율이 낮은 상황에서 또 다른 PEF를 선정하기 어렵다는 게 출자를 망설이는 이유다.

이현진/이동훈 기자 apple@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