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붙이는 패치로 '정신건강 상태' 알아낸다

입력 2016-04-19 14:24  

[ 김봉구 기자 ] 피부에 붙이는 패치로 정신건강 상태를 측정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KAIST(한국과학기술원)는 이 대학 조영호 교수(바이오및뇌공학과) 연구팀이 이같은 연구 결과를 해외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온라인판에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조 교수와 윤성현·심재경 박사과정 연구원으로 꾸려진 연구팀은 피부 온도, 땀 분비량, 맥파 등 사람의 피부에 나타나는 감정 징후에 주목했다. 연구팀은 다중 생리적 데이터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피부 부착 패치로 제작해 실용성을 높였다.

기존에는 스트레스 측정을 위해 맥파 등 하나의 생리적 데이터만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때문에 운동, 더위, 추위, 심혈관 질환 등 스트레스 이외의 생리적 상태에 따른 영향을 구분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조 교수팀이 개발한 우표 크기(25mm×15mm)의 부착형 패치는 맥박이 뛸 때 생기는 압력으로 스스로 전기를 만들어 공급해 외부 전원이나 배터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센서를 소형 패치 하나에 집적, 피부 접촉면적을 기존 패치의 125분의 1 수준으로 줄여 착용감을 높였다.

손쉽게 부착할 수 있고 전원이 필요 없어 웨어러블 기기에도 쉽게 연결할 수 있는 등 산업적 응용가치가 크다.

연구팀은 “미래사회에선 고차원적 감정 조절과 정신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라며 “급성장 중인 인공지능(AI) 기술과 접목하면 인간과 기계의 교감을 통해 정신적 만족감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신기술융합형 성장동력사업 지원으로 수행됐다. KAIST는 “감정과 스트레스 징후를 연속적으로 측정, 미래사회에서 인간 감성과 정신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과학적 연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LCC 2위 쟁탈전 치열해졌다…에어부산·진에어 승자는?], [한국닛산 사장 "알티마 가격 낮춰 국산차 고객 공략"], [주요대학 입시 대세 된 '학종', 제발 천천히 가자], ['현지화' 입은 한국 중저가폰…신흥 시장 정조준], [캐딜락 ATS 매력은…횡단보도를 선두로 치고 나가는 짜릿함], [악소! 브룃헨…"독일인들이 한국 오면 가장 먼저 찾는 곳"]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4月 장, 반드시 사둬야 할 新 유망 종목 2선 /3일 무료체험/ ▶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