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00.05
(71.54
1.78%)
코스닥
924.74
(5.09
0.55%)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책마을] 뇌는 알고 있다, 당신이 어떤 물건을 살지

입력 2016-05-05 18:02  

성공 비즈니스, 이제는 뇌과학이다

하기와라 잇페이 지음 / 황미숙 옮김 / 올댓북스 / 256쪽 / 1만3500원



[ 유재혁 기자 ] 애플이 매킨토시컴퓨터를 개발할 때 불필요한 파일을 버리는 곳으로 휴지통 아이콘을 만들었다.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익힌 습관과 기억에 따라 행동하려 든다’는 뇌과학 이론에 따른 것이다. 휴지통 아이콘은 전 세계 컴퓨터의 기준이 됐다.

좋은 상품을 개발하려면 기억의 정체를 파악해야 한다. 기억에는 감정이 큰 영향을 끼친다. 소비자의 기억과 감정을 관장하는 뇌를 어떻게 만족시키느냐가 모든 비즈니스의 기본이다. 시장도 뇌와 뇌의 네트워크다. 소비자 니즈(욕망)의 집합체이기 때문이다. 이는 선천적인 정보와 학습 경험에 의한 후천적인 정보들로 이뤄진다. 이 때문에 현대 뇌과학은 사회학 심리학 경제학 등 다른 분야와 연결된 응용뇌과학으로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성공 비즈니스 이제는 뇌과학이다》는 응용뇌과학 분야의 다양한 사례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현장이나 인간관계, 조직관리 등에서 뇌과학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저자는 우선 소비자 구매결정의 90%를 조종하는 무의식에 대해 살펴본다. 처음 본 것에 관심을 보이는 신기성(新奇性)과 익숙한 것을 선택하려는 친근성 등 인간의 두 가지 특징도 사업적인 관점에서 접근한다. 물건을 살 때 뇌에서는 어떤 작용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도 제시한다. 구매행동을 불러오는 좋은 감정과 기억을 형성시키기 위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어떻게 펼칠 것인지도 알려준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



4月 장, 반드시 사둬야 할 新 유망 종목 2선 /3일 무료체험/ ▶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