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자본확충펀드 관계기관과 논의…확정 안돼"

입력 2016-05-13 11:47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3일 기업 구조조정에서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에 대한 자금지원 방안으로 자본확충펀드를 정부 등 관계기관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시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11개월째 동결한 직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현재 국책은행 자본확충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관계기관 협의체에서 논의하고 있고 확정된 바 없다"며 "자본확충펀드도 하나의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자본확충 펀드 방식을 채택하더라도 규모가 어떻게 될지는 국책은행이 보유한 여신의 건전성 상황과 구조조정과정에서 자기자본비율과 여러 가지 시나리오에 따라서 평가하고 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총재는 지난 4일 '아세안(ASEAN)+3(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차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머물던 중 기자간담회를 열어 구체적인 자본확충 방안으로 자본확충펀드를 제시한 바 있다.

자본확충펀드는 한은의 특별대출 방식으로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은행의 자본을 확충해주기 위해 운영된 바 있다.

이 총재는 현재 연 1.50% 기준금리에 대해선 "실물경제를 지원하는데 부족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 경제 전망에 대해 "앞으로 국내 경제는 내수를 중심으로 완만한 개선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지만 미 연준(연방준비제도)의 통화정책과 신흥시장국의 경기 흐름, 유가 향방 등 대외 리스크에 비춰 성장 경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혼밥족' 생활비 최대 부담은 주거비…불만은 '외식'], ['씽씽' 카카오 자신감…돈버는 택시·준비 만반 대리운전], [현대차, 브랜드 마케팅 팝 시장까지 넓히나], [내신 3~4등급도 서울대 입학…'학종 합격사례' 공개], [여성 최초 쌍용차 판매왕 유지현씨…"티볼리가 내 인생 바꿨죠"], [빌트인 가전 시대: '빌트인 불모지' 한국이 달라진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