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원로들의 고언] 외환위기 때 전경련 회장단…'빅딜' 거치며 인연 더 깊어져

입력 2016-05-18 17:49  

재계 원로 '나그네회'


[ 송종현/김현석 기자 ] 18일 한국경제신문에 위기의 한국 경제 해법을 제시한 재계 원로 일곱 명은 ‘나그네회’란 이름으로 정기 모임을 해온 멤버들이다. 나그네회라는 이름은 ‘한번 왔다가 홀연히 떠나간다’는 의미로 지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회원은 김상하 삼양그룹 그룹회장(90), 강신호 동아쏘시오그룹 회장(89), 장치혁 고려학술문화재단 회장(전 고합그룹 회장·84), 김선홍 전 기아그룹 회장(83), 이용태 볼런티어21 이사장(전 삼보컴퓨터 회장·83),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79), 손병두 호암재단 이사장(74) 등이다.

이들이 친해진 계기는 1997년 말 외환위기 직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단으로 활동하면서다. 1998~1999년 김우중 전 회장은 24대와 25대 전경련 회장, 손 이사장은 상근부회장을 맡았다. 이들은 외환위기 극복 과정에서 수시로 만났고, 전경련이 현대그룹과 LG그룹의 반도체 빅딜 등 대기업그룹 간 사업 교환을 추진할 때 그 중심에 있었다.

2000년 외환위기가 마무리될 즈음 이들은 전경련 회장단에서 원로고문단으로 물러났다. 당시 원로고문단장은 고(故) 남덕우 전 국무총리였다. 이날은 마침 남 전 총리가 영면한 지 3주기가 되는 날이었다. 나그네회원은 오찬 후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들러 남 전 총리 묘소를 참배했다.

김상하 그룹회장과 강신호 회장은 아직도 가끔 사무실에 나가는 등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장치혁 회장은 설악산 부근에 부동산 개발사업을, 김우중 전 회장은 한국과 베트남 등을 오가며 청년기업가 양성사업을 하고 있다. 이들은 3개월에 한 번 모임을 연다. 올해 2월께 한 번 만났고, 이날 두 번째로 모였다.

송종현/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