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의장이 뭐길래'…감투에 목 매는 지방의원들

입력 2016-06-19 19:19  

지자체장과 동등한 의전예우
중앙정치 진출 기회도 열려
담합·금품수수 의혹 등 '난무'



[ 강경민 기자 ] 충북 옥천군의회는 전체 의석이 8석에 불과한 ‘미니 의회’다. 하지만 다음달 1일 열리는 후반기 의장 선거를 앞두고 의장직에 출사표를 던진 의원은 절반이 넘는 5명에 달한다. 이렇다 보니 후보마다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감투를 내걸면서 의원들을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옥천군의회는 의장과 부의장 각 1명에 행정위원회, 산업경제위원회 등 2명의 상임위원장이 있다.

전국 광역·기초지방의회에서 다음달 의장 선출을 앞두고 곳곳에서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2014년 7월 출범한 민선 6기 지방의회는 전체 임기의 반환점을 앞두고 다음달 후반기 의장단을 구성한다.

지방의회 의장선거는 입후보 절차 없이 무기명 비밀투표로 뽑는 교황 선출 방식과 비슷하다. 사전 조율을 거쳐 다수당 몫이 되는 것이 관례다. 이 과정에서 상임위원장 등 감투 나눠 갖기를 위한 ‘합종연횡’이 밀실에서 이뤄진다는 것이 지방의회 관계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이 때문에 지방의회 의장 선출을 놓고 선거 담합 논란 및 금품수수 의혹 등이 연례행사처럼 되풀이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의장 선거를 둘러싸고 의정이 파행을 빚는 경우도 많다. 2014년 7월 충북도의회는 당시 다수당인 새누리당이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직을 싹쓸이하자 이에 반발한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전면 보이콧하기도 했다. 서울시의회는 2012년 6월 다수당인 민주통합당(현 더민주) 소속 허모·박모 의원이 전·후반기 의장을 나눠 맡기로 합의문을 작성했다가 논란이 되자 담합 내용을 파기하고 표결로 새 의장을 선출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강원도의회는 2012년 후반기 의장 선거 과정에서 다수의 의원이 한 표씩 받는 촌극이 벌어지기도 했다.

지방의회 의장이 되면 매월 수백만원의 업무추진비와 함께 관용차와 독립된 사무공간 및 수행비서 등을 제공받는다. 각종 행사 등에 주요 인사로 초청돼 해당 지방자치단체장과 동등한 의전 예우도 받는다. 한 지방의원은 “의장으로 선출되면 다음 선거에서 구청장 등 단체장이나 중앙정치로 진출할 수 있는 통로가 열린다”며 “이 때문에 동료 의원들에게 금품을 주면서까지 의장 선출에 목을 맨다”고 말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급등주 싹쓸이! 인공지능 로봇이 추천하는 6월 상승 1순위는?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