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처가 부동산 거래 논란' 우병우 민정수석 해임 요구…청와대 "정치공세 말라" 정면돌파 나서

입력 2016-07-19 19:01  

[ 장진모 기자 ] 청와대가 우병우 민정수석(사진)을 둘러싼 각종 의혹 제기와 야권의 전면 개각 요구에 대해 강경 대응에 나섰다.

청와대 관계자는 19일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안보위기와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대통령과 정부가 총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정치 공세나 국정 흔들기는 자제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하다” “우 수석을 사퇴시키고 전면 개각하라”는 야당의 공세에 대한 반박이다. 청와대는 각종 의혹 제기를 박 대통령을 겨냥한 국정 흔들기로 보고 있다. 자칫 야권의 정치 공세에 끌려갈 경우 조기 레임덕(임기 말 권력 누수 현상)에 빠질 수도 있다는 판단이다.

우 수석은 이날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를 ‘몰래 변론’했다는 추가 의혹 제기 보도에 대한 ‘입장 발표문’을 내고 “100% 허위 보도이며 ‘찌라시’ 수준의 소설 같은 이야기”라며 “민·형사 소송 등을 통해 법적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2014년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문건이 정국에 큰 파장을 일으켰을 때 박 대통령이 공개 석상에서 “찌라시에나 나오는 그?이야기”라고 강하게 반박한 것을 연상시킨다.

청와대의 한 참모는 “근거 없는 의혹 제기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안보위기 상황에서 불순 세력이 준동할 수 있는 빌미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민정수석이 현직에 있으면 조사하기 어려운 만큼 즉각 해임하고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의원총회에서 “전면 개각을 하고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리는 참모를 정리할 때”라며 우 수석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우 수석이 법적 대응을 통해 스스로 조사받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우 수석의 사퇴 가능성을 일축했다. 그는 “근거 없는 의혹에 대해 대통령이 뭘 사과해야 하느냐”며 “이번 의혹 제기와 개각을 연결하는 것은 너무 나가는 것 아니냐”고 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