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이심기 특파원) 세계 항공사에 획을 그은 대표 기종중 하나인 747 점보 제트기가 올해를 끝으로 단종되면서 50년간의 역사를 뒤로 한 채 사라질 전망이다.
미국 보잉사는 새로운 수요가 나타나지 않는 한 올해를 끝으로 747 점보 제트기 생산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올해 생산대수도 지난해 12대에서 6대로 절반에 그칠 전망이다. 출시 첫 해인 1970년의 92대가 생산된 것과 비교하면 7%에 불과하다. 현재 남아있는 수주 물량도 21대에 불과하다.
‘하늘의 여왕’'으로 불리는 보잉747은 항공여행의 대중화를 열었던 점보기의 효시. 데뷔 후 약 50년간 1500기 이상이 생산돼 전 세계 항공사에 인도됐다. 600개가 넘는 좌석을 보유한 747은 승객들의 항공비 부담을 줄여줌으로써 항공여행 수요를 폭발적으로 늘리는데 기여한 대표 기종으로 자리잡았다.
보잉 747의 퇴장은 연료비 절감을 위해 쌍발엔진이 장착된 소형 항공기가 인기를 끄는 추세와 맞물려 있다. 또 다른 점보기인 에어버스사의 A380 기종의 인기가 시들해진 것과 같은 이유다.
데니스 뮐렌버그 보잉사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2분기 실적을 발표한 자리에서 “수년간 회사의 수익에 기여를 하지 못하는 항공기를 생산하기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