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대형은행, 국내서 1100억 규모 첫 자금조달

입력 2016-08-31 17:43   수정 2016-09-05 09:31

신용등급 상향·저금리에 한국 자본시장 '노크'

유럽 은행 2~3곳도 원화로 자금 조달 추진



[ 김은정 기자 ] 프랑스 대형 은행인 소시에테제네랄이 원화표시 채권인 아리랑본드 발행을 통해 올 들어서만 1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한국 시장에서 조달했다. 유럽 은행이 한국 자본시장에서 원화로 자금을 조달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유럽계 은행들의 자금 조달이 예전만큼 원활하지 않은 데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로 시장금리가 계속 낮아지면서 다른 유럽계 은행 두세 곳도 한국 자본시장에서 채권 발행을 검토하고 있다. 최근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한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국내 첫 신용등급은 AAA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소시에테제네랄은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1억달러어치(약 1100억원)의 원화표시 채권을 발행했다. 연기금 등 일부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발행한 사모사채 형태다. 만기는 15년으로 발행금리는 첫해 연 3.5%를 시작으로 만기가 다가올수록 금리가 낮아지는 구조다. 국내 시중은행의 은행채 발행금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소시에테제네랄은 무디스, 피치, S&P 등 글로벌 신용평가회사로부터 A등급을 받았다. 아리랑본드 발행을 위해 소시에테제네랄이 국내 신용평가회사인 나이스신용평가에 의뢰한 신용등급 평가에서는 AAA를 받았다. 신한·국민·KEB하나 등 시중은행과 동일한 등급이다.

소시에테제네랄이 이번에 발행한 아리랑본드는 순수 외국에 기반을 둔 기업으로서는 1995년 아리랑본드 시장이 생긴 후 두 번째다. 작년 일본 노무라금융그룹의 자회사 노무라인터내셔널펀딩이 국내 기업의 해외 법인 등을 제외한 외국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아리랑본드를 발행했다.

◆韓 자본시장, 새로운 조달 채널로

소시에테제네랄이 한국 자본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한 데는 선진시장에서의 자금 조달이 어려워진 데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25%까지 내리면서 시장금리가 떨어진 점이 작용했다는 관측이 많다. 국고채 금리가 꾸준히 내려가면서 은행들이 발행한 채권인 은행채(신용등급 AAA, 5년 만기 기준) 금리는 2014년 7월 연 3%를 처음으로 밑돈 이후 줄곧 하락세를 이어왔다. 올 8월 말 기준 연 1.4% 안팎을 기록하고 있다. 이 기간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다섯 차례 인하했다.

한 국내 은행의 글로벌담당 부행장은 “유럽중앙은행(ECB)이 경기 부양을 위해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유럽 은행의 신용 위험에 대한 해외 기관투자가들의 우려가 있고 한국에 비해 조달 비용이 그리 싸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에선 저금리가 이어지면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기관투자가들이 수익률이 0.1%포인트만 높아도 몰려들고 있어 아리랑본드에 대한 수요는 충분한 편”이라고 전했다.

높아진 한국의 국가 신용도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S&P가 8월 초 대외건전성 지표가 개선됐다는 이유 등으로 한국의 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올리면서 중국보다 한 단계, 일본보다는 두 단계 높아졌다.

한 외국계 은행 관계자는 “외국 기업들이 한국의 지정학적 위험이 완화됐다는 판단에 따라 새로운 자금 조달 채널로 눈여겨보고 있다”며 “유럽 은행을 포함한 복수의 외국 금융회사가 한국 자본시장에서의 자금 조달을 타진하는 등 아리랑본드 시장이 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아리랑본드

arirang bond. 비거주자인 외국인이 한국에서 원화로 발행하는 채권. 미국 양키본드(yankee bond), 일본 사무라이본드(samurai bond), 영국 불독본드(bulldog bond)도 외국인이 해당국에서 해당국 통화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