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3곳에 전담 직원…교환 서비스
이심기 뉴욕특파원 sglee@hankyung.com
[ 뉴욕=이심기 기자 ]
삼성전자가 지난 주말 미국에서 전례 없는 ‘007작전’을 벌였다. 목표는 미 전역에서 갤럭시노트7을 구입한 고객이 휴대폰을 갖고 비행기를 타거나 짐으로 부치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미 교통당국이 지난 14일 갤노트7의 기내 반입을 전면 금지하자 삼성전자 미주법인은 곧바로 미국 23개 공항에 긴급히 서비스 담당 직원을 배치했다. 한 곳당 2명에서 최대 6명까지 평균 4명씩, 약 100명의 전문인력이 파견됐다. 24시간 교대를 감안하면 약 200명이 동원됐다.
삼성 측은 승객 수 기준으로 가장 큰 공항 21개와 워싱턴 인근 공항 2곳을 정한 뒤 곧바로 공항 측과 접촉했다. 갤노트7의 회수를 위해 서비스팀을 파견할 테니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현장에서 갤노트7을 소지한 채 비행기에 탑승하려는 승객을 항공사로부터 확인받아 곧바로 비상조치에 들어갔다. 미 국내선 고객에게는 본인 동의를 받아 신제품(갤럭시S7엣지)과 교환하거나 전화번호, 사진 등 고객 데이터를 메모리카드에 복사해 전달한 뒤 갤노트7을 회수했다. 한국으로 가는 국제선 이용객에게는 메모리카드와 함께 확인증을 발급해 인천공항에서 새 휴대폰을 받도록 했다.
또 현지 고객센터에 핫라인을 개설하고 각 공항에 있는 서비스 직원의 비상연락처를 전달해 탑승권 발급 창구에서 갤노트7을 갖고 있는 고객이 발견되면 즉시 안내받도록 했다. 이 모든 조치가 이틀 만에 이뤄졌다. 주말이 겹쳐 미 정부의 도움을 받기가 어려워 공항과 1 대 1로 접촉했다.
삼성전자 미주법인 관계자는 “휴대폰은 필수적인 통신수단이면서 중요한 개인 데이터가 저장된 기기”라며 “미국 정부의 요청은 없었지만 고객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체 판단해 조치했다”고 말했다. 지난 15일부터 이틀간 뉴욕 JFK국제공항 한 곳에서 20여건의 제품 교환이나 회수가 이뤄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대부분 기내 반입이 금지된 것을 몰랐던 고객들도 처음에는 당황했지만 설명을 들은 뒤 고객 안전을 위한 신속한 서비스에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판매 위주로 짜여진 업무 프로세스를 뒤집어 실행하면서 리콜 전 과정을 점검하고 있다”며 “한 명이라도 놓치는 고객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심기 뉴욕특파원 sg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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