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리핑]여야 "이제는 민생·경제 집중"…탄핵안 가결 후 첫날 금융시장 '차분'

입력 2016-12-12 14:48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오늘(12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임시국회 일정과 여야정 협의체 구성 논의에 들어갔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처리 이후 우려되는 국정 공백 해소를 위한 여야정 협의체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금융시장은 탄핵안 국회 통과 후 첫 거래일인 이날 큰 충격 없이 차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사태 때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

여야, 15∼31일 임시국회 개최 합의…"민생·경제 집중"

△여야 3당은 오는 15일부터 31일까지 임시국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여야 원내 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들은 회동 후 브리핑에서 "특히 민생 및 경제를 우선 순위로 두면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관련 상임위 활동을 충실하고 내실있게 임해야 한다는 데 합의를 이뤘다"고 말했다. 또한, "임시국회에서는 탄핵으로 인한 공백을 여야가 국회에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국회를 만들자는 데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 후 첫날 금융시장 '차분'

△12일 오후 1시40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보다 0.25포인트(0.01%) 오른 2024.90을 나타내며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환율 시장에도 이번 탄핵 가결이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편이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같은 시간 달러당 1169.80원으로 전날 종가보다 3.90원 올랐다. 그러나 이날 원/달러 환율 상승세는 국내 정치 상황보다는 달러 강세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민주, '임종룡 경제사령탑' 찬반 격론 속 결론 불발

△야권이 '경제사령탑'으로 유일호 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유임과 금융위원장인 임종룡 내정자로의 교체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민주당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유 부총리와 임 내정자를 놓고 격론을 벌였으나 결론을 지도부에 위임하기로 했다. 의총에서는 전체적으로는 '임종룡 불가론'의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탄핵 이후 친박 비박 정면충돌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12일 오는 21일 사퇴하겠다는 자신의 약속을 지키겠지만 나머지 최고위원들은 이런 약속과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비주류 회의체인 비상시국위원회에서 자신을 포함한 친박 핵심 의원 8명에게 탈당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뻔뻔스럽고 가소로운 짓"이라며 "황영철, 유승민 그분들이 이정현보다 이 당에 와서 얼마나 많은 일을 했다고 감히 현직 당 대표를 출당하라는 얘기를 함부로 하느냐"며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긴장 속 헌법재판소…오늘 '탄핵심판' 첫 재판관회의

△헌법재판소가 12일 오전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에 대한 전체 재판관회의를 열고 심리에 돌입했다. 헌정 사상 전례를 찾기 어려운 이번 탄핵심판의 본격 개시를 앞두고 헌재엔 팽팽한 긴장감마저 돌고 있다. 헌재에 따르면 이날 회의는 심판준비기일과 증거조사 절차 등을 집중 논의한다. 또 헌법연구관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 구성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AI '확대일로'…살처분 1000만 마리 넘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인한 가금류 살처분이 1000만 마리를 넘어섰다. 역대 최단 기단 내 최대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최악의 AI 사태가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12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날 0시 현재 확진 및 예방 차원에서 도살 처분된 가금류는 887만8000마리로 집계됐다. 추가로 154만1000마리가 추가로 도살 처분될 예정이다. 이 수치를 합산하면 총 1041만9000마리에 이른다.

이재명, 가천대 가리켜 "이름도 모르는 대학" 발언 사과

△표절 의혹이 제기됐던 이재명 성남시장의 가천대 석사학위 논문은 심사 대상이 아니어서 대학 측이 유효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해명 과정에서 이 시장이 관할 행정구역인 성남에 위치한 가천대를 "이름도 모르는 대학"이라고 폄하했다는 동영상이 퍼지면서 뒤늦게 논란이 됐다. 이 시장은 당시 정황을 설명하며 "이유를 막론하고 경솔한 표현을 사과한다"고 말했다.

변관열 한경닷컴 뉴스국 부장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