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포커스] 성남 도시정비사업 활발… 몸값 올라가는 '산성역 포레스티아'

입력 2017-08-17 21:33  

사업속도 빨라지면서 주변 집값 상승세…신규 분양 단지 관심 집중
내년 성남시립의료원 개원·성남~장호원 자동차전용도로 개통 '호재'
8월 말 분양 신흥주공 재건축 '산성역 포레스티아' 4089가구 대단지



[ 신동휴 기자 ] 분당, 판교, 위례 등 대규모 신도시에 밀려 상대적으로 관심을 적게 받아왔던 성남 원도심이 새롭게 바뀌고 있다.

최근 도심정비사업들이 활기를 띠면서 집값이 상승세로 돌아서는 등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다. 업계에서는 한동안 분양물량이 적었던데다 저평가가 이뤄져 있는 만큼 지역 내 이주수요와 투자수요가 몰리면서 호황세를 이어갈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성남 원도심에서 2000년부터 2015년까지 15년 동안 8500가구가 재개발·재건축으로 공급됐으며, 이중 일반분양 물량은 2359가구에 불과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상황이 달라졌다. 성남 원도심 도시정비사업이 활기를 띠면서 사업속도를 높여가고 있어서다. 성남시에 따르면 현재 원도심인 수정·중원구에서 진행 중인 도시정비사업은 수정구 12곳, 중원구 15곳 등 27곳에 달한다.

성남 수정구 태평동이 건우아파트는 이미 지난해 6월, ‘가천대역 두산위브’로 일반분양이 진행되었다. 신흥동의 신흥주공아파트도 지난해 8월 관리처분인가가 진행, 이달 말에 현대산업개발과 포스코건설, 롯데건설이 ‘산성역 포레스티아’로 일반분양을 진행한다. 신흥2구역도 지난해 11월 사업시행인가가 진행되었으며, 약 4800여가구 아파트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상대원동 성지·궁전 아파트 재건축사업은 올해 1월 추진위원회 구성 승인을 받았다. 재개발사업도 활발해 신흥2구역 재개발사업은 관리처분계획이 주민총회를 통과했으며, 중1구역은 지난 6월 도시환경정비사업 시공사를 선정하였다. 금광1구역도 올해 9월부터 철거를 시작할 계획이다.

수정구 신흥동의 K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재개발·재건축 소식이 처음 나왔었던 10여년 전 주택 가격이 급상승하고 계속 그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모양새였지만 최근에는 상황이 다르다”며 “재개발·재건축 단지의 분양과 시공사 선정 소식 등이 나오면서 10여년 전처럼 다시 가격이 상승하고 주변 집값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각종 생활편의시설의 건립 소식은 원도심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성남시립의료원은 2018년 준공과 동시에 개원을 예정하고 있다. 같은 부지인 옛 시민회관 자리에 문화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라 성남의료문화 복합시설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올 5월에는 성남종합스포츠 센터가 정식으로 개장했다. 대형 수영장, 실내 테니스장, 골프 연습장 등을 갖췄다.

또한 지난해 9월에 개통한 성남~여주간 복선전철로 광주, 이천, 여주 등 경기 동부권에 대한 접근성도 높아졌다. 지난 연말에 개통한 수서~평택간 고속철도인 SRT는 성남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성남~장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가 내년 전면 개통되면 3번 국도의 고질적인 정체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9월 개통 예정인 제2경인연결고속도로(안양~성남간 고속도로)는 성남시를 비롯하여 기타 수도권의 지역간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이렇다 보니 성남 원도심에서 재개발·재건축으로 분양하는 신규 아파트의 경우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분양한 가천대역 두산위브는 내년 입주를 앞두고 분양권에 2000만~3000만원 가량 웃돈이 붙었으며, 8월에 분양한 고등지구 호반베르디움도 518가구 모집에 1만1389명이 청약 접수를 하여 평균 22대 1을 기록했다.

신흥주공을 재건축하는 ‘산성역 포레스티아’도 이달 말 분양을 앞두고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이 지역 중개업소관계자들의 반응이다.

산성역 포레스티아는 현대산업개발과 포스코건설, 롯데건설이 공동으로 시공하며 총 4089가구의 대규모로 조성된다. 지하 3층~지상 28층 39개동 전용면적 59~98㎡으로 구성되며 이 중 조합원분을 제외한 전용면적 59~98㎡, 1705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으로 나온다.

인근 지역에 앞서 분양한 단지보다 우수한 입지를 지녀 좋은 분양 성적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산성역 포레스티아는 지하철 8호선 산성역과 맞닿아 있으며 산성역에서 송파구 복정역까지 한정거장(3분) 거리다.

또한 운행시간 기준 SRT 및 지하철3호선인 수서역까지 8분, 서울 잠실역까지도 14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여기에 산성역에서 남한산성입구까지 버스로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하며, 서울 외곽순환도로,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성남대로 등으로 이동이 수월해 서울 및 주요도심으로 접근성이 좋다. 더욱이, 위례신도시가 반경 2km내 위치하고 있어 위례신도시까지 5분 내 이동(네이버지도 기준)이 가능하다.

교육환경도 뛰어나다. 도보로 통학 가능한 신흥초, 성남북초, 성남여중, 창성중 등이 인근에 밀집해 있으며, 위례신도시 내 명문고인 한빛고등학교로도 배정이 가능하다. 또한 성남 수정구 학원가도 인접해 있고, 경기도립성남도서관, 성남시 수정도서관 등의 시설 이용도 쉽다.

생활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강남권과 인접해 있어 송파 롯데월드 및 가락시장, 위례 가든파이브, 강남 삼성서울병원 등의 생활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다. 단지 주변으로 이마트(성남점) 등의 생활편의시설이 위치하며, 수정구청, 주민센터 등 주요 관공서가 인접해있다.

단지 주변의 풍부한 녹지공간을 갖춘 점도 장점이다. 단지 인근에 영장산이 위치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또한 족구장, 배드민턴 클럽, 놀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영장근린공원이 도보거리에 위치하며, 희망대공원, 단대공원과도 가깝다.

산성역 포레스티아 분양 관계자는 “인근 도시정비사업들이 활기를 띠고 있어 모든 사업이 완료되면 사실상 미니 신도시급 규모의 개발이 이뤄지는 셈”이라며 “사업지가 위치한 성남 원도심의 경우 강남까지 10분 내외면 이동할 수 있는 접근성을 자랑하는데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평가돼 있어 서울권의 전세수요자들과 투자자들의 문의도 꾸준하다”고 말했다.

산성역 포레스티아는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10번지(산성역 3번출구 인접) 사업지 내에 위치한다. 산성역 포레스티아 입주는 2020년 7월 예정이다.

신동휴 한경닷컴 기자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2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