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야당 박근혜 출당 놓고 갑론을박

입력 2017-08-30 14:03   수정 2017-08-30 14:06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을 놓고 보수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한국당 내 비박(비박근혜)계와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 출당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에 대한 인적 쇄신을 주장하고 있다. 이같은 조치가 양당 간 연대·통합 논의를 위한 전제조건이라는 것이다. 반면 친박계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을 출당시키면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한 전통 지지층마저 무너진다는 것이 친박계 주장이다.

김학용 한국당 의원은 30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 전 대통령이 조금이라도 보수를 생각하고 한국당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면 스스로 탈당해 주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 탈당을 요구한 것이다. 김 의원은 친박계 책임과 관련해서도 “많은 분들의 책임을 다 물을 수는 없지만 최소한의 뭔가는 있어야 보수가 대통합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며 인적 쇄신 필요성을 제기했다.

바른정당에서도 박 전 대통령 출당과 친박 청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전날 “박 전 대통령의 출당과 이른바 친박 8적으로 불리는 분들의 책임있는 모습이 나타나면 통합 논의는 좀 더 활발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최근 박 전 대통령 출당 논의를 추석 전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도 바른정당과 통합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친박계는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반대하고 있다. 친박계인 유기준 한국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박 전 대통령) 1심 판결도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출당 문제를 거론한다면 그나마 한국당을 지지하던 15%마저도 등을 돌릴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며 “집토끼가 항상 집에만 있으리라고 안심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지도부 내에서도 김태흠·류여해 최고위원 등은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 출당을 추진하는 것에 반대 의사를 보이고 있다. 박 전 대통령도 출당 논의에 불쾌감을 보이면서 자진 탈당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 출당과 친박에 대한 인적 쇄신이 이뤄지더라도 보수 통합 논의가 원활하게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바른정당 지도부는 여전히 ‘자강론’을 고수하고 있는 데다 일부에선 국민의당과 연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어서다.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바른정당 지도부 입장은 박 전 대통령과 일부 친박의 출당은 유통기한이 이미 지났다는 것”이라며 “낡은 보수는 통합 대상이 아니라 청산 대상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