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여행 후 나홀로 국내로
두 번 끊어가는 여행족 증가
호텔·여행업도 덩달아 '특수'
연휴 수입 100만원 '황금 알바'
택배·휴게소 '반짝 알바' 인기
1.5배 수당 '휴일 근무' 자처도
[ 구은서 기자 ] 최장 열흘간 이어지는 황금연휴를 맞아 추석 풍경이 다양해지고 있다. 긴 휴가를 이용해 ‘해외 한 번, 국내 한 번’ 등 두 번의 여행을 계획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여름휴가처럼 도심 호텔에서 호캉스(호텔+바캉스)를 즐기려는 사람들도 급증했다.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이 ‘단기 알바’로 일하며 연휴 기간에만 100만원 가까이 부수입을 올리는 ‘황금 알바’도 인기다. 긴 연휴가 추석 풍속도를 바꿔 놓고 있는 것이다.
◆4~5일씩 끊어 두 번 여행족 공략
직장인 주모씨(29)는 이번 추석연휴 ‘1+1 여행’을 계획 중이다. 연휴 초반 가족들과 3박4일 일본에 다녀온 뒤 혼자 경주로 떠날 생각이다. 주씨는 “황금연휴를 최대한 알차게 보내기 위해 연초부터 달력에 여행 계획을 적어 놨다”며 “지인들 얘기를 들어봐도 4~5일씩 끊어 두 번 여행을 다녀온다는 사람들이 많다”고 전했다.덕분에 여행·호텔업계가 특수를 맞았다. 하나투어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오는 9일까지 출발하는 해외여행 상품 예약 건수는 7만9000여 건으로 지난해 추석 연휴보다 105% 급증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과거엔 차례·성묘 등으로 해외여행을 쉽게 가지 못했는데 이제 혼자 훌쩍 떠나는 사례가 많다”며 “세태가 달라진 걸 실감하고 있다”고 했다.
호텔업계 역시 호캉스족으로 북적인다. 서울 삼성동의 한 5성급 호텔은 지난 8월 말부터 ‘얼리버드 추석 패키지’ 상품을 내놨다. 선착순 50개 객실 한정으로 선보인 ‘15% 추가 할인’ 상품은 사흘 만에 예약이 꽉 찼다. 부랴부랴 100개까지 늘렸지만 이마저도 이틀 만에 마감됐다. 국내 한 리조트업체는 추석 당일인 4일 리조트에서 명절을 보내는 가족을 위해 합동 차례 이벤트 상품을 선보였다.긴 연휴를 자기 계발 시간으로 삼는 경향이 뚜렷하다. 조용히 집에서 책을 읽으며 휴식을 취하는 ‘북스테이’가 대표적이다.
서울 마포구에 사는 직장인 고모씨(25)는 “연휴 초반 일찌감치 고향집에 다녀온 뒤 경기 파주 출판단지 근처 게스트하우스에 온종일 머무르면서 책을 읽을 계획”이라며 “소중한 장기 연휴여서 재충전 기회로 활용하고 싶다”고 말했다.
◆황금알바로 100만원 부수입 ‘짭짤’
귀성 대신 단기 아르바이트나 휴일 근무를 자청하는 직장인도 적지 않다. 한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 A씨(28·여)는 “인터넷 구인구직 사이트를 통해 추석 기간 호텔 연회장 서빙 알바를 구했다”며 “연휴에는 평소 시급의 1.5배를 받기 때문에 100만원은 거뜬히 벌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내년 남자 친구와의 결혼을 앞두고 부족한 결혼자금에 보탤 계획”이라는 연휴 구상을 전했다.
아르바이트 포털인 알바몬에서 지난달 직장인, 학생 등 19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직장인의 54.9%가 “추석 연휴기간 중 단기 아르바이트를 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1일 현재 알바몬 추석 알바 채용관에는 대형마트 추석선물세트 판촉, 고속도로 휴게소 우동코너 등 구인 글만 3000여 개 올라와 있다.
365일, 24시간 공장을 돌려야 하는 직장에서는 일부러 ‘휴일 근무’를 하려는 직장인도 있다. 한 전자제품 회사에서 3교대로 근무하고 있는 ‘삼둥이 아빠’ B씨는 “추석 전날과 당일, 다음날에 근무하면 ‘위로금’ 취지의 수당이 더 나온다”며 “명절 때 애들 기저귀값이라도 벌 생각”이라고 했다.
이 같은 추석 풍경은 전통적인 가부장제 기반의 명절 문화가 바뀌고 있다는 방증이라는 분석이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가족 친지들이 모여 차례를 지내는 대신 각자 해외여행을 떠나는 등 명절 풍속도가 변화하고 있다”며 “대가족이 아닌 핵가족이 보편화되면서 명절 문화도 그에 맞춰 달라진 것”이라고 진단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3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