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 잦은 추석, 위장약도 증상따라 선택해야

입력 2017-10-08 10:13  

추석 연휴는 과식·폭식하기 쉬운 시기다. 기름지고 고열량의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다 보면 속쓰림, 위통, 소화불량이 나타나기 쉽다. 명절 스트레스로 식도염이 생기기도 한다.

위장질환은 급성·만성 위 통증, 소화장애, 염증으로 인한 속쓰림 등 증상이 다양하다. 증상에 적합한 성분의 위장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속쓰림 완화엔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일반적으로 위장약에 많이 사용되는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 성분은 위산을 중화시켜 위산에 의한 위 점막 손상을 막아주고, 위 내부 산도를 적절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위벽을 보호해 속쓰림과 같은 위궤양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알루미늄 성분은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마그네슘 성분은 설사를 유발한다. 때문에 이 두 가지 성분을 복합제제로 사용하는 위장약들이 많다.

이 두 가지 성분을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위장약이 보령제약의 ‘겔포스’다. 이 제품에는 ‘수산화마그네슘’과 ‘인산알루미늄’, 위장 내의 가스가 차는 현상을 완화해주는 ‘시메치콘’ 성분이 포함돼 있다. 액체가 유동성을 잃고 고정화된 상태인 콜로이드 타입의 인산알루미늄 성분을 활용했다. 콜로이드 입자는 흡착성이 강해 속 쓰림 완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다.

◆욱씬욱씬 위통증엔 ‘옥세타자인’

속쓰림을 포함해 욱씬욱씬 위 통증까지 느껴진다면, 진경효과가 있는 ‘옥세타자인’이 효과가 있다. 옥세타자인은 위산 분비 호르몬인 ‘가스트린’을 억제해 위산 자체의 분비가 억제될 수 있도록 한다. 또 국소 마취 효과가 있어 위통증을 빠르게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옥세타자인 성분은 체외로 모두 배출돼 부작용이 거의 없다.



옥세타자인 성분을 사용하는 위장약은 대원제약의 ‘트리겔’이 있다. 트리겔은 옥세타자인에 ‘수산화알루미늄’과 ‘수산화마그네슘’을 함께 사용한 복합제로 단일제보다 3배 이상 효과가 빠르게 나타난다.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성분의 위산 중화에 제산 효과까지 있다. 나트륨과 당분이 없어 혈압환자, 혈관질환 환자 등도 복용할 수 있다.

◆위궤양엔 '라니티딘' 제재

‘라니티딘’은 히스타민 수용체에 작용해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길항제로 위궤양과 같이 보다 심각한 증상 완화에 사용된다. ‘시메티딘’, ‘자니티딘’ 등도 비슷한 작용을 한다., 부작용으로 발진, 알레르기, 어지러움 등이 있어 의사의 처방을 필요로 하는 전문의약품에 많이 사용된다.

약국에서 제산제를 복용한 후에도 증상이 지속될 때에는 병의원을 방문해 의사와 상담 후 라니티딘 계열의 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 시중에는 라니티딘 성분 용량을 줄이고 다른 성분을 함께 포함하고 있는 복합제 형태의 일반의약품도 있다. 라니티딘이 함유된 약을 복용하면 졸음이 오기 때문에 운전이나 집중을 요하는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3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