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 북미 바이오공장 준공…글로벌 5위 도약

입력 2017-10-31 10:57  



녹십자가 캐나다에 연간 생산능력(혈장처리능력) 100만L규모 혈액제제 공장을 세웠다. 이로써 녹십자는 세계 5위 혈장처리능력을 갖춘 기업에 올랐다.

녹십자는 30일(현지시간) 캐나다 퀘벡 주 몬트리올에서 캐나다 법인 녹십자바이오테라퓨틱스(GCBT)의 혈액제제 공장 준공식을 열었다고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허일섭 녹십자 회장, 캐나다 연방정부 및 퀘벡 주 정부 인사들이 참석했다.

국내 기업이 북미에 바이오 의약품 생산시설을 세운 것은 녹십자가 처음이다.

2015년 6월 착공에 들어간 GCBT 공장은 최근 공장 건축과 기계적인 설비를 모두 갖췄다. 총 설비투자 규모는 2억5000만캐나다달러(약 2200억원)에 이른다.

이 공장의 연간 혈장처리능력 100L 규모의 GCBT 공장으로 인해 녹십자의 국내외 혈액제제 생산능력은 270만L로 늘어났다. 이는 전 세계 5위 안에 드는 수준이다.

녹십자는 GCBT 공장을 통해 세계 의약품 시장의 중심인 북미의 생산거점으로 삼을 방침이다. 북미는 세계 의약품 시장의 격전지로 꼽힌다. 혈액제제의 경우 25조원에 달하는 전세계 시장 중 북미 시장이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크다.

녹십자 관계자는 "녹십자는 지난 몇 년간 북미에 선제적 투자를 하고 전사적 역량을 집중했다"며 "다양한 혜택과 안정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공장을 미국이 아닌 캐나다에 지었다"고 말했다.

캐나다 퀘벡 주 정부는 공장 설립을 위해 2500만캐나다달러 규모의 자금을 지원했다. 또한 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 면역글로불린(IVIG)와 알부민을 최소 8년 이상 구매할 계획이다.

김영호 GCBT 대표는 "GCBT 공장은 캐나다 내 유일한 필수 혈액제제 생산시설이기 때문에 본격 가동 시 시장에서 차별적인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된다"며 "현지 환자가 안정적으로 필수 혈액제제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되는 점 또한 굉장히 의미있다"고 설명했다.

녹십자는 GCBT 공장 상업 가동 시기를 2020년으로 잡고있다. 의약품 공장은 제품 양산 전에 설비 적절성 검증, 시생산, 의약품 제조관리기준(GMP) 인증 등의 과정을 거쳐야 상업용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김근희 한경닷컴 기자 tkfcka7@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3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