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외환거래

입력 2017-12-05 21:07  

12월 23일(토) 테샛 특별시험, 홈페이지(www.tesat.or.kr) 접수 중


[문제1] 아래 지문에서 설명하는 ‘이것’은?

[최근 우리나라는 중국과 ‘이것’을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이것’은 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된 환율에 따라 일정한 시점에 상호 교환하는 외환 거래다. 기업은 물론 국가도 환율과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리스크)을 헤지하거나 외화 유동성 확충을 위해 사용한다.]

(1) 양적완화 (2) 통화선물 (3) 통화옵션 (4) 통화승수 (5) 통화스와프

[해설] 조달 비용이 싼 통화를 교환하는 거래로 1981년 처음 선보였다. 세계은행이 발행한 유로 달러 채권과 IBM이 발행한 스위스 프랑 및 독일 마르크 채권을 맞바꾼 게 통화 스와프의 효시가 됐다. 1980년대 후반부터 이와 같은 거래가 급증했다. 기본적으로 통화 스와프는 두 차입자가 서로 다른 통화로 차입한 자금의 원리금 상환을 서로 바꿔 이를 이행하기로 하는 약정 거래다. 쉽게 말해 일정 통화로 차입한 자금을 다른 통화 차입으로 대체하는 거래로 환리스크의 헤징에 이용된다. 최근 한국·캐나다 통화 스와프가 체결되면서 더욱 주목받게 됐다. 정답 (5)

[문제2] 다음 중 원유 가격이 상승할 경우 나타나는 상황으로 옳은 것은?

(1) 실업자가 많아진다.
(2) 자동차 운행이 증가한다.
(3) 절전기구를 덜 사용하게 된다.
(4) 일반 상품들의 거래는 증가한다.
(5) 대체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감소한다.

[해설] 수요와 공급에 따라 원유 가격이 변동하면서 발생하는 효과를 묻는다. 어떤 요인으로 인해 원유 가격이 상승하면, 기름값이 오르면서 자동차 운행이 감소한다. 원유 가격은 전력 가격에도 영향을 미쳐 가구에서 절전 기구를 더 사용하려는 유인이 된다. 또한, 대체에너지에 대한 수요도 증가한다. 원유 가격 상승은 공급측면에서 비용인상 인플레이션을 유발하여 국가 전체의 공급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된다. 이는 총생산을 감소시켜 실업을 유발한다. 실업의 증가는 국민소득의 감소를 이끌어 일반 상품에 대한 거래는 감소한다. 정답 (1)

[문제3] 다음 중 미국 달러에 비해 우리나라 화폐가치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알맞은 것은?

(1) 국내 통화량의 증가
(2) 국내 재할인율 인하
(3) 국내의 지급준비율 하락
(4) 국내 기업의 해외투자 증가
(5) 외국 관광객의 한국 여행 증가

[해설] 우리나라와 외국 사이 화폐 가치에 대한 문제는 화폐의 수요, 공급의 상대적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이는 환율의 문제로도 연결된다. 환율은 외환시장의 수요와 공급, 외국의 금융·통화정책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원화의 대외 가치는 기본적으로 주요국의 금융·통화 등 경제정책이나 국내의 금융·통화정책에 따라 변화한다. 국내 통화량이 증가하면서 이자율은 낮아진다. 이는 우리나라 화폐 가치의 하락을 이끄는 요인이 된다. 국내 재할인율 인하, 국내의 지급준비율 하락은 원화의 통화량을 증가시켜 달러에 비하여 화폐 가치가 하락하는 요인이 된다. 국내 기업의 해외 투자가 증가하면 외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 이때 우리나라 화폐 가치가 하락하면서 환율이 상승하게 된다. 외국 관광객의 한국 여행이 증가하면 우리나라 화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 이는 우리나라 화폐가치의 상승을 이끈다. 정답 (5)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한경닷컴, 기업 대상 '2018년 환율전망 및 금리전망 세미나' 오는 12월 12일 KDB산업은행과 공동 주최!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5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