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소멸 앞둔 이통3사 멤버십 포인트…어떻게 쓸까?

입력 2017-12-06 10:15   수정 2017-12-06 10:57

내년 1월1일이면 폐기되는 멤버십 포인트
59.3% 포인트 사용하지 못한 채 소멸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멤버십 포인트 소멸 기한이 30여일도 채 남지 않아 포인트를 알차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6일 이통업계에 따르면 올해 이통사가 제공한 멤버십 포인트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이통사는 매년 1월1일 연초에 포인트를 지급하고 12월31일 잔여 포인트를 폐기한다.

멤버십 포인트는 가입자들이 납부하는 요금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급된다. 제휴사 할인이나 통신서비스 할인, 영화 무료예매 등이 대표적인 멤버십 포인트 혜택이다. 이통사는 지급한 포인트를 활용해 할인 또는 무료 혜택을 제공한다. 포인트가 현금처럼 쓰이는 셈이다.

문제는 할인이나 무료혜택에도 불구하고, 절반 이상의 이통사 멤버십 포인트가 매년 자동 소멸되고 있다는 점이다. 포인트 이용기간이 비교적 짧은 기간인 1년으로 제한돼 있는데다, 이통사별 멤버십 포인트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탓이다.

올해 9월 한국소비자원이 이통사 멤버십 포인트 2년 이상 사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통신사로부터 받은 1인당 평균 포인트(8만1452포인트) 중 59.3%가 쓰이지 못했다.

업계는 매년 자동 처분되는 포인트를 5000억원 규모로 추산하고 있다. 이통사는 소멸되는 포인트 규모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통사들도 이러한 지적들을 신경쓰는 눈치다. 이통3사가 연말을 맞아 대대적으로 멤버십 혜택 홍보에 나섰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멤버십 포인트를 현명하게 쓸 수 있을까.

SK텔레콤은 크리스마스나 연말 등 12월에 멤버십 이용자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메리 T-크리스마스 2017' T멤버십 행사를 열었다. 고객의 사용패턴 분석한 결과 포인트 사용량이 많은 베이커리, 편의점 등에 할인 혜택을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세부적인 사항으로는 ▲월요일 세븐일레븐 1000원당 200원 할인 ▲화요일 메가박스 무료 예매권(매주 1만명 추첨) ▲수요일 빕스 30% 할인 ▲목요일 파리바게트 1000원당 200원 할인 ▲금요일 도미노피자 40% 할인 ▲토·일 롯데월드 50% 할인(동반1인 포함) 등이 있다.

KT는 10일까지 경품이나 통신서비스 혜택을 제공하는 '룰렛 이벤트'를 마련했다. KT 멤버십 회원은 누구나 멤버십 포인트 1800점으로 1회 응모할 수 있다. 이벤트 응모 고객은 모두 제휴사 인기 상품이나 KT 통신 서비스 무료 이용권을 받을 수 있다.

제휴사 경품은 2017년 KT 멤버십 고객이 가장 많이 이용한 인기 제휴사의 모바일 상품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톨사이즈 ▲배스킨라빈스 더블레귤러 ▲파리바게뜨 미니초코 케익 ▲GS25 5천원 상품권 ▲미스터피자 포테이토피자 R사이즈가 준비되어있다. 통신 서비스 경품은 ▲미디어팩 무료 이용권(가입월+1개월) ▲올레 tv 모바일 프라임무비팩 무료 이용권(1개월) ▲LTE(롱텀에볼루션) 데이터 100MB(메가바이트) 등이다.

크리스마스를 맞아 ▲에버랜드 본인 40%·동반 3인 10% ▲롯데월드 본인 50%·동반 3인 20~30% ▲서울랜드 본인 60%·동반 2인 40% 할인 혜택도 진행한다.

LG유플러스 가입자는 LG그룹 계열사 제품을 멤버십 할인을 통해 'U+패밀리샵'에서 구매할 수 있다. VIP 등급의 경우 LG전자샵·리튠샵·LG생활건강샵에서 15~20%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일반 등급은 LG전자샵·리튠샵·LG생활건강샵에서 10~15% 할인받을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통사들이 멤버십 포인트 혜택에 대해 홍보를 확실히 해야할 필요가 있다"며 "고객들도 이통사가 제공하는 멤버십 포인트 혜택에 대해 꼼꼼하게 따져보고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한경닷컴, 기업 대상 '2018년 환율전망 및 금리전망 세미나' 오는 12월 12일 KDB산업은행과 공동 주최!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5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