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스톱, 가맹점 상생 협약 체결…"5년간 3000억 지원"

입력 2018-01-17 13:23  


편의점 미니스톱이 '미니스톱 경영주 자문위원회'와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경영주들을 대상으로 점포운영 보장제도를 확대해 경쟁력 있는 점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미니스톱은 이번 상생 안을 위해 향후 5년간 약 30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우선 미니스톱은 기존 연 6000만원 한도의 최저수입 보장 규모를 7000만원로 늘렸다. 이는 경영주들이 보다 안심하고 점포 운영에 집중하도록 돕기 위한 것으로 보장 기간 또한 업계에서 유일하게 가맹계약 기간 동안 보장한다.

또 5년간 960억원을 투자해 '최저수입보장 지원 확대'를 포함한 총 6가지 지원책을 묶은 '가맹점 안심 패키지 제도'를 도입한다.

가맹점 안심 패키지 제도는 △최저수입보장 지원 확대 △매출 부진점 재기 프로그램 운영 △심야매출 저조점 특별장려금 지원 △긴급 생활자금 제도 운영 △신규점 패스트푸드(fast food) 상품의 폐기 지원 확대 △신규점 창업자금 선지원으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매출 부진점 재기 프로그램'은 개점 후 매출이 극도로 부진한 점포의 경영주를 위약금 없이 신규 점포로 이동시켜 주는 프로그램이다. 매출 부진점 경영주들이 새로운 점포에서 재기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다.

'심야매출 저조점 특별장려금 지원'은 심야 매출이 저조하지만, 24시간 운영을 원하는 경영주들에게 특별장려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심야 매출 부진점의 매출 활성화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밖에 경영주가 긴급하게 생활자금이 필요할 경우 연 1회 300만원 한도 내에서 긴급 생활자금을 지원한다. 신규점의 경우 최대 월 50만원까지 패스트푸드 상품 폐기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창업시 자금이 부족한 경영주들은 창업자금도 미리 지원 받을 수 있다. 미니스톱은 '가맹점 안심 패키지 제도' 외에도 점포 운영 중 발생하는 경영주들의 비용 및 반품, 폐기 부담 완화를 통해 매출 활성화를 유도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경영주가 부담하던 점포 시설 관련 수선비 및 소모품비를 본부가 80%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점포 운영 소모품 경비의 축소도 함께 추진한다. 또, 상품회전율을 개선하기 위해 월 7만원이던 정액 반품 한도를 발주율에 따라 최대 월 13만원까지 증액하고, 부진한 점포의 패스트푸드 상품 폐기지원도 40만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미니스톱은 "가맹점 비용 부담 축소의 목적은 점포의 경쟁력 강화와 체질 개선을 통해 매출을 향상하는데 있으며, 이것은 경영주와 동반성장하고자 하는 본부의 노력이기도 하다"라고 밝혔다.

그 밖에 미니스톱의 간판 상품인 패스트푸드의 매출 활성화를 위해 ‘패스트푸드 어드바이저(Fast Food Adviser)’제도를 신설한다. 패스트푸드 전문가팀 파견을 통해 관련 매출 신장을 위한 위생가공 조언, 프로모션 등 컨설팅 작업도 실시한다.

미니스톱은 가맹점 효율 증대 및 매출 확대를 위한 시스템 고도화 작업에도 5년간 약 1750억원의 투자를 진행한다. 4차 신규 전산 시스템의 점포 전개를 통해 경영주의 점포 운영 효율을 높이고, 미니스톱형 독자 무인 편의점을 도입하여 가맹점의 추가 매출 확보에 나선다.

또 일본 미니스톱과 협력한 해외 상품의 개발 및 기존 편의점들과 차별화된 프리미엄 미니스톱 PB 상품의 개발 등 차별화 상품 개발을 위한 신규 투자를 진행하기로 했다.

권종구 미니스톱 경영전략실 실장은 "경영주들에게 안정성 보장 등을 지원해 경쟁력 있는 가맹점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경영주들과의 상생,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본부와 가맹점이 함께 성장 발전하는 건강한 롤모델 체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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