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재정난은 심각한 수준이다. 10년 가까이 재정의 주 수입원인 등록금(60.4%, 2016년 전국 대학 평균)을 올리지 못해서다. 인건비를 빼고 나면 정상적인 수업과 연구실 운영에 필요한 재원 확보마저 어려운 대학이 적지 않다. 등록금을 사립대의 4분의 1 수준으로 낮춘 서울시립대는 수강생이 100명을 넘는 대형 강의가 2011년 55개에서 2016년 112개로 두 배 이상 늘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한 고육책이다. 전국 155개 사립대의 2015년 연구비 지출과 기계 구입비도 2011년에 비해 각각 13%와 29% 줄었다. 기업의 수요가 많은 융·복합 교육에 필요한 교수진 확보는 뒷전으로 밀릴 수밖에 없다. 게다가 올해는 최저임금이 16.4%나 올라 인건비 부담은 더 늘어났다.
인재 양성의 산실인 대학 경쟁력은 국가 경쟁력과 직결된다. 미국 실리콘밸리와 중국 선전이 세계적인 벤처 중심지가 된 것은 탄탄한 재정을 바탕으로 매년 수천억원을 신산업 연구에 투자하는 스탠퍼드와 같은 대학들이 있어 가능했다. 등록금 인상 규제로 신규 투자는커녕 살아남기에 도 급급한 우리나라 대학들에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 육성을 어떻게 기대할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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