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조명기구에 센서…각종 공간 활용도 분석
LA선 범죄예방 위해 가로등 시스템에 적용
강릉아이스아레나 등 평창 경기장 4곳도 설치
[ 전설리 기자 ]

“조명은 사물인터넷(IoT)의 한 축이다. LED(발광다이오드) 조명에 센서와 인터넷을 연결하면 활용분야가 무궁무진하다.”
김문성 필립스라이팅코리아 대표(61)의 말이다. 스마트 조명이 집과 사무실은 물론 건물 도로 쇼핑몰 등 곳곳에 적용돼 일상생활을 바꿔나갈 것이란 전망이다. ‘IoL(Internet of Lights)’이란 용어가 나왔을 정도다. 김 대표는 “필립스라이팅은 더 이상 전구만 만들어 판매하는 기업이 아니다”고 했다. 세계 1위 조명업체인 필립스라이팅은 이미 세계 곳곳에서 스마트 조명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사업화하고 있다. 오피스·인더스트리용 스마트 조명도 그중 한 분야다. 필립스라이팅은 올해부터 국내 오피스·인더스트리용 스마트 조명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모든 조명에 센서 장착”
김 대표는 1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오피스용 스마트 조명을 설치하면 전기료뿐만 아니라 임대료까지 아낄 수 있다”고 소개했다. 사무실 조명기구에 센서를 달아 빅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를 기반으로 사무실의 집무실 회의실 휴게실 등 공간 활용도를 분석한다. 결과를 토대로 공간을 재배치하는 것이다. 김 대표는 “실제 회의실 활용도가 20%에 못 미치는 사무실도 많다”며 “국내 건설사 등에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 조명을 가로등에 적용하면 범죄율을 낮출 수 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는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필립스라이팅의 가로등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 가로등엔 소리를 감지하는 센서를 장착했다. 센서가 비명 등 비일상적인 소리를 감지하면 주변 가로등 밝기가 최대화한다. 폐쇄회로TV(CCTV)는 소리가 나는 쪽으로 향한다. 필립스라이팅은 이 시스템도 국내에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김 대표는 “1~2년 내 적용 사례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가정용 스마트 조명 제품으론 2013년 12월 국내에서 팔기 시작한 ‘휴’가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인공지능 스피커 등을 이용해 조명의 밝기나 색상 등을 조정할 수 있는 제품이다. 최근 인공지능 플랫폼 애플 홈킷, 아마존 알렉사, 네이버 클로바 등과 연동해 판매량이 가파른 속도로 늘어나는 추세다.
◆스포츠 조명 세계 1위김 대표는 “모든 등기구에 센서를 다는 것이 필립스라이팅의 목표”라며 “이를 기반으로 사업 모델을 바꿔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LED인사이드에 따르면 세계 스마트 조명 시장은 2016년 24억달러(약 2조6000억원)에서 작년 46억달러(약 5조원)로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2020년에는 134억달러(약 14조40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필립스라이팅은 스포츠 조명 분야에서도 세계 1위다.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장에도 공급했다. 휘닉스스노경기장 강릉아이스아레나 등 4곳에 필립스라이팅의 스포츠 조명 ‘아레나비전’을 적용했다. 세계 주요 스포츠 경기장 조명의 65%, 축구 경기장 조명의 55%가 필립스라이팅 제품을 쓴다.
필립스는 박지성 이영표 선수가 뛰었던 PSV에인트호번을 창단했다. 당시 선수와 관중 모두 편한 조명을 연구개발한 것이 스포츠 조명 사업의 토대가 됐다. 김 대표는 “지금은 시청자도 보기 편한 조명을 설계해야 한다”며 “1초당 몇천 프레임을 찍는 슈퍼 슬로모션 장면에서도 조명 간섭(깜빡거림) 현상이 없도록 하는 것이 기술력”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서울대 건축학과 졸업 후 현대건설 IBM코리아 버라이존코리아 한국하니웰을 거쳐 2015년 필립스라이팅코리아에 합류했다. 2016년 2월 대표직에 오른 뒤 적자였던 필립스라이팅을 그해 흑자로 돌려놨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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