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식물성 백신'산업에 뛰어든다

입력 2018-02-27 19:19  

그린백신 10대 미래 유망기술

포스텍 등과 산업육성 협약
포항에 생산시설 등 조성



[ 오경묵 기자 ] 경상북도가 동물성 백신이 아닌 식물세포를 활용한 식물백신과 그린단백질을 개발·생산하는 그린바이오 백신산업 육성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그린백신은 다양한 식물체로부터 유전자를 도입해 생산되는 백신으로 2014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발표한 10대 미래 유망기술에 포함됐다.

경상북도는 27일 경북 포항테크노파크에서 식물기반 바이오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정완용 포스텍 부총장과 황인환 생명과학과 교수, 손은주 바이오앱 대표, 권태호 엔비엠 대표, 포항시 및 포항테크노파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그린백신·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기술개발 및 공동연구 등에 대한 업무협약식을 열었다.

경상북도와 포항시, 포항테크노파크는 그린백신·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 2월 농림축산식품부에 그린백신산업 육성 및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한 국가 지원을 건의해 국가 공모사업으로 진행되도록 했다. 도는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면 올해부터 2021년까지 100억원을 투입해 포항 일원에 그린백신 단백질 추출 및 정제 가공을 위한 GMP시설, 추출한 백신을 제품화하고 대량 생산하기 위한 생산설비 등을 갖출 계획이다.

경상북도가 그린백신산업 육성에 나선 것은 구제역이나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국가재난형 가축질병에 빠르고 안전하게 대응하면서 바이오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다. 도 관계자는 “그린백신의 개발 기간은 1개월로 유정란(6개월)이나 동물세포(3개월)보다 짧고 병원성과 전파력이 없어 병원체 오염사고로부터도 안전하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포항의 바이오앱이 담뱃잎을 활용한 돼지열병 그린마커백신을 개발해 임상시험을 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올해 안에 제품을 시판할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다우애그로사이언스가 담배와 식물세포를 활용한 닭의 뉴캐슬병 백신을 개발해 2006년 세계 최초로 식물세포 유래 동물백신을 승인받았다.

송경창 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은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안동=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7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