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미통+대북통' 동시 파견… 1박2일 머물며 '북·미 대화' 설득

입력 2018-03-04 18:09  

대북특사단 5일 방북

특사단+실무진 총 10명, 특별기로 서해직항로 이용

김정은 위원장 만나 문 대통령 친서 전할 듯
6일 오후 귀환 즉시 정의용·서훈 미국 급파
방북 결과 설명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 윤건영 역할 주목
청와대 "대통령 의중 잘 알아"



[ 손성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이끄는 대북특별사절단을 파견하기로 하면서 한반도 정세가 ‘중대 국면’을 맞고 있다. 특사단은 문 대통령의 친서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게 전달하고 북한의 ‘비핵화 의중’을 파악하는 한편 북·미 대화를 위한 북한의 성의 있는 태도 변화를 타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사단은 정 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5명으로 꾸려졌으며 실무진 5명까지 포함하면 총 10명이다. 특사단은 5일 오후 2시께 특별기로 서해 직항로를 통해 평양을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특사단이 1박2일 일정을 마치고 돌아오는 즉시 방북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정 실장과 서 원장을 미국에 파견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의 친서에 담길 메시지는

문 대통령이 특사단을 통해 전달할 친서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4일 ‘문 대통령의 친서가 전달되느냐’는 질문에 “북한 김여정 특사의 방문 과정 상황을 복기해보면 될 것 같다”며 대북특사 편에 친서를 보낼 것임을 시사했다. 가장 최근에 파견된 대북특사인 김만복 전 국정원장도 2007년 8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서를 김정일에게 전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친서 내용을 묻는 취재진에 “친서 내용은 여러분이 어느 정도 예측을 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대표단 파견에 따른 감사 표시와 함께 북·미 대화, 남북정상회담 성사를 위한 여건 조성에 대한 당부 등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특사단이 김정은을 만나 논의할 내용은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 대화, 남북 정상회담 추진 등이다. 이 가운데 북한이 미국과의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의)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했으니 그 여건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북·미 대화에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정은에게 보내는 친서에서 미국이 북·미 대화 조건으로 내건 ‘비핵화 의지 천명’을 직접 요구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차 방문한 김영철 북한 통일전선부장을 만나 ‘비핵화’를 거론했지만 북측이 어떤 반응을 했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특사단 방북 목적은 북한의 의중을 먼저 파악해 북·미 간 실타래처럼 꼬인 문제를 하나씩 풀어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사단 귀국 즉시 미국 급파

정 실장과 서 원장은 귀국 보고를 마친 뒤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중국, 일본과도 긴밀한 협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청와대는 정 실장 등이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안보보좌관 등 미국 측 카운터파트 외에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만나 북·미 대화의 성사 가능성을 높여갈 것을 기대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대북특사가) 갔다 와서 같이 (결과를) 공유하자”고 했다.

청와대는 국정상황실장인 윤 실장이 특사단에 포함된 것에 대해 “윤 실장은 국정 전반에 대한 상황 관리와 정 실장 보좌라는 측면에서 포함했다”며 “국내 상황뿐 아니라 남북 간 상황 등을 관리해와 대표단에 포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실장이 특사단을 이끌 수석에 낙점된 것도 미국과의 관계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 실장의 특사단장 임명과 관련해 “전체적으로 수석이냐 아니냐보다 남북관계와 북·미 대화라는 투트랙을 잘 성사시킬 수 있는 사람을 대표단에 포함했다고 보면 된다”며 “정 실장은 미국통으로 북·미 관계나 한·미 관계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서 원장은 오랫동안 남북대화를 주도해온 전문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