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의 진화… 집 전화처럼 통화까지 '척척'

입력 2018-03-29 19:21   수정 2018-03-30 05:17

카카오 '카카오미니'
무료통화 보이스톡 추가…빗소리 등 '힐링사운드'도

네이버 '프렌즈'
배달음식 주문 이어 음성통화 추가 예정

SKT '누구'
아파트 관리비 조회…인터넷 전화 개발

KT '기가지니'
인터넷전화로 통화…음성인식 쇼핑도 강화

LG유플러스 '프렌즈+'
가전·조명 음성으로 제어…YBM 영어 학습 특화



[ 이승우/이정호 기자 ]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적용한 스마트 스피커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스마트 스피커를 내놓은 포털·통신 업체들이 전화 통화, 음식 배달, 쇼핑 등 새로운 기능을 끊임없이 추가하고 있다. ‘차세대 플랫폼’으로 꼽히는 AI 시대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기능을 경쟁적으로 선보이는 모습이다.

카카오·네이버, 전화 기능 추가

카카오는 29일 자사의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에 보이스톡 기능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보이스톡은 카카오톡 친구와 무료로 통화할 수 있는 모바일 인터넷전화(mVoIP) 서비스다.


카카오미니 설정 앱(응용프로그램) ‘헤이카카오’에서 카카오톡 서비스를 활성화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OO에게 보이스톡 걸어줘’ ‘보이스톡 시작’ 등 명령을 하면 스피커가 ‘OO에게 보이스톡 할까요?’라고 확인한 뒤 상대에게 보이스톡 연결을 요청한다. 카카오는 보이스톡 수신 기능과 단체 채팅방 통화 기능 등을 단계적으로 추가해 카카오미니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더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미니에는 바닷가·풀벌레·빗소리 등 숙면과 마음의 안정을 돕는 ‘힐링사운드’ 기능도 추가됐다.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카카오톡 보내기, 카카오택시 호출, 음식 주문, 교통안내 등의 서비스가 추가돼 왔다. 카카오는 앞으로 카카오미니에서 번역, 스마트홈 제어 기능 등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스마트 스피커 ‘프렌즈’와 ‘웨이브’에 새로운 기능을 잇따라 추가하고 있다. 지난 1월 음식배달 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손잡고 음식 주문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마트폰의 ‘클로바’ 앱에 연동된 배달의민족 앱을 통해 단골 가게와 선호 메뉴를 등록하면 스피커에 “배달의민족에서 치킨 시켜줘”라고 말하는 것만으로 주문이 완료된다. 네이버는 스피커에 음성통화 기능도 추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23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정관에 별정통신사업을 추가했다.

대응책 고심하는 통신사들

통신사들은 포털 기업의 스마트 스피커 통화서비스 제공에 긴장하며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연내 자사 AI 스피커 ‘누구’에 유선전화를 대체할 인터넷전화(VoIP)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누구에 넣을 인터넷전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모바일 대체라기보다 유선전화(집전화) 대체 개념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KT의 AI 스피커 기가지니는 전화를 걸고 받는 통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가입해야 한다. 음성 명령으로 인터넷전화 연락처에 등록된 사람에게 전화를 걸 수 있다. 작년 12월 네이버와 손잡고 AI 스피커 프렌즈+(플러스)를 내놓은 LG유플러스도 AI 스피커 통화서비스 기능 추가를 검토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네이버와 협의하고 시장 상황을 지켜보면서 통화서비스를 AI 스피커에 넣을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신사들은 전화 기능과 별개로 새로운 기능도 잇따라 추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아파트 관리비 조회 기능을 최근 선보였다. KT는 다음달 음성인식을 통한 쇼핑 기능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이승우/이정호 기자 leeswoo@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