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이건희 회장, 특별사면 대가로 평창올림픽 유치 로비?

입력 2018-04-11 17:37   수정 2018-04-12 07:04

특별사면은 2009년, 유치활동은 2003년부터

로비 차원 IAAF 후원?
2003년·2007년에도 후원
스포츠마케팅 차원 당연

盧정부때는 유치 소극적?
2003년 1차 투표 때 1위
열심히 안 뛰었으면 불가능



[ 노경목 기자 ] 지난 2월 치러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와 관련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역할이 화두에 오르고 있다. 모 방송사가 지난 9일부터 이명박 정부 당시 이 회장이 특별사면의 대가로 올림픽 유치에 적극 나섰으며, 그 와중에 불법 로비도 마다하지 않았다고 보도한 데 따른 것이다. 이 회장은 2008년 경영권 불법 승계 및 비자금 조성 관련 문제로 기소돼 집행유예 판결을 받았으며 2009년 특별사면됐다. 평창올림픽은 2011년 유치에 성공했다.

가장 큰 쟁점은 이 회장의 평창올림픽 유치가 사면의 조건이었는지다. 이명박 정부는 2009년 이 회장을 특별사면하면서 “평창올림픽에 헌신하라는 뜻”이라며 처음부터 목적을 밝혔다. 이 방송사는 “삼성은 이 회장 사면을 정당화하기 위해 올림픽 유치에 사활을 걸었고, 그만큼 무리한 로비를 했다”고 주장했다. 삼성전자는 “사면된 뒤 올림픽 유치 활동을 한 것인 만큼 무리할 이유가 없었다”며 “이 회장의 평창올림픽 유치 노력은 2003년부터 계속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두 번째는 삼성이 불법 로비를 했는지다. 방송사는 라민 디악 당시 국제육상경기연맹(IAAF) 회장의 아들인 파파 디악이 아프리카지역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들로부터 ‘평창 찬성표’를 모아주는 조건으로 삼성에 1200만달러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삼성이 이 요구를 들어줬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부정 청탁에 해당한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2010년부터 3년간 삼성이 라민 디악의 IAAF를 후원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기사에 언급된 인물이나 컨설팅 조직과 계약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IAAF를 후원한 것은 사실이지만 2003년과 2007년에도 후원 계약을 체결하는 등 꾸준히 관계를 맺어왔다고 했다. “IAAF 경기 방송 중계국가가 평균 180여 개로 동계올림픽(160여 개국)보다 많아 스포츠 마케팅 차원에서 당연한 일”이라는 설명이다.

마지막 쟁점은 노무현 정부 때는 소극적이던 삼성이 이명박 정부 때 더 많은 자원을 들여 유치전에 나섰는지다. 방송사는 “2010년 유치전 때는 이 대통령의 임기가 3년 남았던 데 비해 2007년은 노 대통령 임기가 1년도 안 남았었다”며 “권력의 가려운 곳을 자본이 긁어주고, 자본은 대가로 원하는 혜택을 얻었다”고 했다.

소극적 유치전의 근거로 삼성이 2007년에는 아프리카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을 후원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었다. 삼성전자는 “후원 계약이 무산되는 일은 수없이 많다”며 “그중 하나를 들어 ‘2007년에는 소극적이었다’는 주장은 빈약하다”고 했다. 과거 유치전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근거로 1차 투표 성적을 들었다. 평창은 2003년과 2007년 1차 투표에서 1위를 했지만 최종 투표에서 경쟁 도시에 밀렸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