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네이버·한국타이어… 사모펀드에 투자하는 기업들

입력 2018-05-29 17:51  

수익 늘리고 사업 다각화 효과
나이스가 275억 넣은 사모펀드
SPC 통해 디오 경영권 인수



[ 김익환 기자 ] 현대자동차 네이버 한국타이어 예스코홀딩스 나이스홀딩스(이하 NICE)를 비롯해 사모펀드(PEF)에 투자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주식과 채권을 웃도는 투자 수익률을 노리는 한편 사업 다각화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평가다.

29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NICE는 최근 사모펀드 ‘매그넘사모투자합자회사’에 275억원을 투자했다. NICE의 금융 자회사인 나이스F&I가 운용하는 이 펀드는 조성 규모가 950억원에 이른다. NICE를 비롯한 기관투자가와 개인투자자가 참여했다.

이 펀드는 특수목적회사(SPC) 디오홀딩스를 통해 올해 3월 국내 3위 치과 임플란트 업체 디오의 경영권(지분 19.33%)을 1100억원에 사들였다. NICE가 신용평가·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임플란트로 사업 반경을 넓혔다는 평가다.

LS그룹 도시가스 계열사인 예스코홀딩스도 최근 사모펀드인 ‘로드스톤사모투자전문회사’에 30억원을 출자했다. 신생 사모펀드 운용사인 로드스톤 프라이빗에쿼티(PE)가 조성한 이 펀드는 투자 기업의 경영과 지배구조에 관여하는 투자 전략을 구사한다.

예스코홀딩스는 도시가스사업에서 안정적으로 들어오는 현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투자처를 다각화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인 어니스트비 지분 6.67%를 111억원에 사들이기도 했다.

한국타이어도 올초 사모펀드인 ‘케이씨지제1호 사모투자합자회사’(케이씨지)에 190억원을 출자했다. 이 펀드는 LK투자파트너스가 운용하는 펀드로 올해 1월 극동유화지분 19.48%를 234억원에 매입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투자로 극동유화 지분을 20% 가까이 보유한 2대 주주에 올랐다. 하이트진로는 스타트업 투자업체로 호창성 대표가 운영하는 더벤처스의 지분 2.08%를 9억원에 사들이기도 했다.

네이버도 ‘미래에셋글로벌유니콘사모투자합자회사’에 184억원을 출자했다. 이 펀드는 미래에셋금융그룹이 중국 차량공유시장 1위 업체인 디디추싱 지분(구주) 0.5%가량을 사들이기 위해 조성한 것으로, 펀드 규모는 2800억원이다.

현대차는 최근 독일 벤처캐피털인 얼리버드가 조성한 스타트업 펀드에 54억원가량을 투자했다. 인수합병(M&A) 매물 정보를 얻는 동시에 유럽 투자시장을 점검하기 위해 펀드를 활용했다는 분석이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