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용산역 철로 덮어 쇼핑센터·공원 조성
용산역 앞에 광화문 같은 대형광장 들어서
창동 '서울 아레나' 음악산업 중심지로 추진
[ 최진석/선한결 기자 ]
서울시가 여의도를 ‘신도시급’으로 재개발한다. 또 서울역과 용산역 사이 철로를 덮어 그 위에 쇼핑센터와 공원 등을 조성한다.리콴유세계도시상 수상차 싱가포르를 찾은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은 10일 현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여의도를 통째로 재개발할 것”이라며 “공원과 커뮤니티공간을 보장하면서 건물 높이를 상향시킬 계획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여의도 일대 종합적 재구조화 방안(여의도 마스터플랜)’을 이르면 다음달 발표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또 “서울역과 용산역 사이 철로를 덮어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단지와 쇼핑센터를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철로 상부 공간을 덮고 대학캠퍼스, 도서관, 병원을 건립한 프랑스 파리의 리브고슈 프로젝트와 비슷하게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
“여의도 신도시급으로 재개발”
세 번째 임기를 시작한 박원순 서울시장이 도시재생이 아니라 신도시급 개발 의지를 나타냈다. 박 시장은 그동안 마을가꾸기 수준의 소규모 정비사업에 치중해왔다. 3기 들어선 임기 초반부터 대규모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담고 있어 부동산 전문가들은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여의도는 1970년대 개발이 이뤄진 뒤 50년 가까이 됐다. 한때 정치·금융·방송 중심지로 통했지만 최근 주요 시설과 기업들이 광화문과 강남 등으로 빠져나갔다. 서울시는 여의도를 재개발해 국제 금융 중심지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일대 학교와 도로 등 기반 시설을 보강·재배치하고 대형 개발 사업에도 문을 열어 여의도를 수변 도심형 글로벌 복합지역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여의도는 3대 도심으로 지정돼 주거지역에서도 복합시설에 한해 최고 50층까지 초고층 개발을 할 수 있다. 박 시장은 “공원과 커뮤니티 공간을 보장하면서 일대 건물 높이를 높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여의도 일대 아파트 재건축도 마스터플랜에 연동한다. 현재 마련 중인 여의도 지구단위계획을 통해서다. 이는 여의도동 일대 55만734㎡ 11개 단지 6323가구에 적용하는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의도 마스터플랜은 오는 8~9월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의도엔 지구단위계획 발표를 기다리는 재건축 단지가 여럿 있다. 공작아파트와 시범, 광장, 대교, 한양, 진주 등이다. 여의도동의 한 재건축 단지 추진위 관계자는 “통합 계획의 콘셉트에 맞추려면 개별 단지 재건축사업이 느려질 수밖에 없다”며 “장기적으론 호재, 단기적으론 악재”라고 말했다.

서울역~용산역 철도 지하화
박 시장은 그동안 여러 차례 언급했던 서울역과 용산역 일대 개발 계획도 재차 강조했다. 서울역을 유라시아횡단철도 출발지이자 종착지의 위상에 걸맞은 곳으로 재탄생시키고, 서울역~용산역 구간 철로를 덮겠다는 구상이다. 그는 “상부에 마이스 단지와 쇼핑센터가 들어올 것”이라며 “철로 상부 공간을 덮고 대학 캠퍼스, 도서관, 병원을 들어서게 한 프랑스 파리의 ‘리브고슈’ 프로젝트와 비슷한 일을 하겠다”고 밝혔다. 리브고슈는 기존 철도 상부에 덮개를 씌운 뒤 그 위에 건물을 짓는 방식으로 개발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리브고슈 사례를 든 이유는 지상 공간을 주변과 유기적으로 활용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용산에 광화문급 대형 광장이 들어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용산참사가 있었던) 용산 4구역에는 광장이 크게 들어서고 국립박물관까지 폭 50m짜리 보행전용 산책로가 생긴다”고 소개했다. 용산 일대 개발계획을 담은 용산 마스터플랜은 이르면 이달 발표할 예정이다.
그는 용산과 함께 7대 광역중심으로 지정된 도봉구 창동 개발 의지도 나타냈다. 박 시장은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회장이 ‘강남 SM타운의 임대료가 비싸다’며 공간을 배려해준다면 ‘서울 아레나’가 생기는 창동으로 이전하겠다는 생각을 전해왔다”며 “창동을 음악산업 중심지로 만드는 프로젝트가 재임 기간 상당한 정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진석/선한결 기자 iskra@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기업 담당자에게 직접 들은 "특급 비밀 정보"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 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