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가치 소비' 시대를 열다

입력 2018-07-11 16:40  

2018 상반기 한경소비자대상

삼성전자 'QLED TV'
LG전자 '트롬 스타일러'
빙그레 냉장주스 '따옴' 등
14개 회사 20개 제품 수상

소비자 경험 중시 제품이 대세
제품 변화 주기도 빨라



[ 민지혜 기자 ]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들의 요구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더 이상 남들과 똑같은 제품을 원하지도 않고 진부한 상품엔 눈길도 주지 않는다. 특히 다양한 정보가 오가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들이 늘어나면서 소비자의 눈높이는 더 높아졌다. 제품 변화 주기도 빨라졌다. ‘2018 상반기 한경소비자대상’을 받은 14개 회사, 20개 제품은 철저한 사전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특징을 찾아냈다. 이를 제품에 반영해 ‘가치소비’ 트렌드를 이끌었다는 얘기다. 이는 자연스레 판매량 증가, 시장 점유율 확대로 이어졌다.


삼성전자는 QLED TV, 휴대폰 갤럭시 S9과 S9+, 건조기 그랑데, 큐브 공기청정기, 노트북 Pen, 무풍에어컨 등 6개 제품에서 대상을 받았다. QLED TV는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을 통해 세계 최초로 ‘컬러 볼륨 100%’를 인증받은 제품이다. 같은 색이라도 미세한 차이까지 100% 찾아내 표현해내는 게 특징이다.

삼성전자의 휴대폰 갤럭시 S9과 S9+는 뛰어난 카메라 기능과 ‘증강현실(AR) 이모지’ 기능, 업그레이드된 빅스비 등 소비자들의 경험을 중시하는 기능을 선보여 호평을 받았다. 삼성전자가 올해 2월 출시한 국내 최대 용량의 건조기 그랑데도 “큰 세탁물을 한 번에 건조하기 어렵다”는 소비자들의 불편사항을 반영한 제품이다. 건조 시간과 전기료 부담을 줄인 점이 인기 비결로 꼽힌다.

소비자 경험을 중시한 제품으로 소비가 몰리고 있다. LG전자의 의류관리기 ‘스타일러’는 자주 세탁하기 어려운 옷을 관리해주는 신개념 제품이다. 스팀, 온도 관리 등 가전제품의 핵심 기술을 한데 모아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한방 샴푸 브랜드 ‘려’도 탈모로 고민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특화 소재(진센액스)를 넣은 ‘자양윤모 탈모 증상 케어 샴푸’를 선보였다. 2009년 첫 출시 이후 10년 동안 4800만 개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았다.

매일유업의 ‘상하치즈’도 간편하게 치즈를 즐기고 싶은 소비자 요구에 맞춰 미니 사이즈를 출시했다. 야외용 인기 간식으로 부상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치즈 브랜드(2018년 5월 한국리서치)로 자리 잡았다. 롯데제과의 오트밀 브랜드 ‘퀘이커’가 출시 두 달 만에 90만 개 이상 팔린 것도 담백한 맛의 따뜻한 시리얼을 찾는 수요가 많았던 덕분이다. 프랑스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의 냉감 티셔츠 ‘아이스 롱 티’는 자체 개발한 냉감 기술로 출시 6주 만에 6만 장 이상 팔려나갔다.


원료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도 이어지고 있다. 빙그레의 프리미엄 냉장주스 ‘따옴’은 설탕, 인공색소 등 합성첨가물을 넣지 않고 과즙과 과육, 천연향만 사용해 인기를 끌고 있다. LG생활건강의 자연발효 화장품 ‘숨37°’은 고대 서양의 치유 발효 처방법을 살린 성분으로 안티에이징 화장품 ‘로시크숨마’를 내놨다. 예민한 피부도 안심하고 관리할 수 있는 노화방지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동서식품의 인스턴트 원두커피 ‘카누’, SPC그룹의 배스킨라빈스 ‘핑크퐁 상어가족’ 제품군 등 한경소비자대상을 받은 제품들은 모두 소비자 경험에 초점을 맞췄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기업 담당자에게 직접 들은 "특급 비밀 정보"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 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