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히 사랑받는 브랜드, 신뢰로 무장하다

입력 2018-07-22 17:22  

2018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소비자 신뢰 얻은 40개 브랜드

국민銀·바이하츠 12년 연속 대상
횡성한우,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
'건강iN' 등 10개 브랜드 첫 수상




브랜드 가치가 상품·서비스 가치로 인식되는 시대다.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사고 서비스를 구매한다. 다만 소비자들은 과거와 달리 브랜드 인지도에 전적으로 의존하진 않는다. 현명한 소비를 위해 인터넷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수집하는 등 변화된 소비 패턴을 보이고 있다.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차별화로 완성된다. 기업들이 차별화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고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해선 혁신적인 지원 사업을 벌이고, 유통질서를 확립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시대다.

㈔한국브랜드경영협회는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큰 신뢰를 받고 있는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로 12회째인 ‘2018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에선 40개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이 상은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정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믿을 수 있는 브랜드를 발굴해 국내 소비 수준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업계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제정됐다.



12년 연속 수상 명단에는 2개 브랜드가 입성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꾸준한 신뢰로 대상의 자리를 지킨 KB국민은행은 디지털금융 신기술의 내재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 중심의 차별화된 비(非)대면 서비스와 디지털 채널 중심의 혁신에 대응하기 위해 간편 뱅킹 앱(응용프로그램) ‘리브(Liiv)’를 중심으로 생활 속 금융을 구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산 문구의 자존심 바이하츠는 창립 당시 자체 개발한 ‘날크립’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화했으며 카카오프렌즈의 라이언 스테플러 등 획기적이고 편리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11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 횡성한우는 ‘세계적인 브랜드 횡성한우’를 강조하면서 생산비 절감과 지속 발전이 가능한 한우산업 육성, 브랜드 통합 운용을 위해 노력해왔다. 차별화된 검안시스템 ‘파워차트’를 선보이고 있는 안경박사는 10년 연속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

숙취 해소 음료로 인기를 모은 ‘여명808’은 9년 연속 대상의 영광을 이어갔다. 8년 연속 수상에는 2개 브랜드가 뽑혔다. 30여 년 전통의 장인정신과 다수의 특허를 보유한 기술력으로 전 세계 60여 개국에 개인용 온열기를 수출하고 있는 미건의료기와 한국 대표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털 서비스 알바천국이 대상 자리를 지켰다.

반전클렌저에서부터 하이테크 안티에이징 프로그램 등 고급 화장품의 대중화를 선도하고 있는 ‘맥스클리닉’은 화장품 부문에서 7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6년 연속 수상에는 3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스타일리시한 아웃도어 의류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네파, 초고화질(UHD) TV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여 고화질 TV 대중화를 선도하는 티베라, 밥맛 좋기로 유명한 충남 예산 ‘청풍명월 골드 쌀’이 대상의 영광을 이어갔다.

5년 연속 수상에는 청정 지역인 강화 갯벌에서 생산한 고품질의 ‘강화섬쌀’, 다채로운 볼거리와 먹거리로 복합문화 예술 공간으로 변신한 광주광역시의 복합 문화예술 공간인 유·스퀘어, 친환경 로하스(LOHAS) 인증을 받은 자연친화적 세제 ‘세제혁명’, 생태·안보·문화관광의 3대 관광벨트를 중심으로 관광 자원과 상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청춘양구’ 등 4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4년 연속 정상을 차지한 브랜드는 5개다. 90년 넘게 매실 상업화를 주도해온 ‘빛그린 광양매실’, 3년 연속 130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한 전남의 ‘해양관광 휴양도시 여수’, 전 세계 97개국 무료 통화 등 국제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벡스 ‘OTO Global·OTO 무료국제전화’, 국제 슬로시티로서 명품 휴양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경북 청송의 ‘자연을 노래하다, 청송’ 브랜드, 파나소닉코리아의 구강세정기 ‘제트워셔’가 주인공이다.

3년 연속 대상을 차지한 브랜드는 친환경 스마트홈 시대를 주도하고 있는 LOTTE E&M의 ‘큐홈 프리미엄콘덴싱 가스보일러’, 충남 당진의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해나루’, 충남 서산의 대표 축제인 ‘서산국화축제’ 3개 브랜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수상한 브랜드로는 골프웨어 최고 자리와 더불어 어덜트 캐주얼 부문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LOUIS CASTEL’, 웰에이징 선도 기업 파나소닉코리아의 안마의자 ‘리얼프로(Real Pro)’, 상조업계 1위 프리드라이프의 ‘프리드’가 있다.

이 밖에 연속으로 선정되진 않았지만 업계 시장 점유율 1위 신한카드가 총 5회째 수상했고, 소 사골 육수로 차별화를 이룬 ‘담소소사골순대’는 4회, 제이교육의 전화영어 브랜드 ‘이티폰’이 2회 수상에 성공했다. KT도 인공지능 브랜드 ‘기가 IoT’로 두 차례 상을 받았다.

올해 각 분야에서 돋보이는 실적을 내면서 처음 수상한 10개 브랜드도 눈에 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관리 앱 ‘건강iN’, 간편한 휴대성으로 인기인 ‘정원삼 6년근 고려홍삼정 365스틱’, 통합 보험관리 앱 ‘보맵(bomapp)’, 삼성전자 ‘갤럭시’, 약손명가의 ‘약손명가 에스테틱’, 일동제약의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 ‘퍼스트랩’, 헤어케어샴푸 ‘키라니아’, 티씨엠생명과학의 여성질병 검사 키트 ‘가인패드(GYNPAD)’, 한경희생활과학의 물걸레청소기 ‘아쿠아젯’, 한국허벌라이프의 건강기능식품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등이 주인공이다.

2018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은 지난 19일 그랜드힐튼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 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