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물질 생리대 오해 풀겠다"… 새 브랜드 내놓은 깨끗한나라

입력 2018-08-02 18:17  

1만2000명 소비자 설문 반영
'메이앤준'으로 신뢰회복 나서



[ 심성미 기자 ] 지난해 ‘유해성 생리대 파동’으로 점유율이 급락한 깨끗한나라가 새 생리대 브랜드를 내놨다. 이 브랜드로 재기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을 끈다.

깨끗한나라는 새 생리대 브랜드 ‘메이앤준’(사진)을 출시했다고 2일 발표했다. 메이앤준은 지난해 생리대 파동을 일으킨 ‘릴리안’을 대체할 새 브랜드다. 이미지 회복을 위해 깨끗한나라는 ‘소비자가 바라는 생리대’라는 콘셉트를 내세웠다. 지난 3월부터 한 달간 1만2000명의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나는 이런 생리대를 원한다’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했다. 소비자들은 ‘안전하고 피부에 자극이 없는 생리대’를 원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깨끗한나라 관계자는 “설문 결과를 반영해 메이앤준은 독일 피부자극 테스트 인증기관인 더마테스트에서 ‘엑설런트’ 등급을 받을 정도로 피부 자극을 줄였고 두께가 2㎜로 얇아 야외 활동에도 어려움이 없다”고 설명했다. 메이앤준 출시로 릴리안 브랜드는 없앨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깨끗한나라는 “아직 릴리안 생산 중단 계획은 없지만 제품 마케팅이나 생산 계획은 새 브랜드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깨끗한나라가 메이앤준으로 잃은 점유율을 회복할지는 미지수다. 안전성 논란 이후 생리대 시장 트렌드는 ‘친환경’으로 넘어가고 있다. 깨끗한나라 릴리안이 갖고 있던 시장은 영국산 유기농 순면 생리대 브랜드인 나트라케어 등이 가져갔다. 나트라케어는 일반 생리대보다 가격대가 높지만 위생용품 중 처음으로 올 상반기(1~6월) 올리브영 전체 매출 10위 안에 들었다. 메이앤준은 순면 브랜드가 아니라 기능성 브랜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조사 결과를 불신하는 분위기도 악재다.

생리대업계 관계자는 “생리대는 업체보다 브랜드 이미지를 보고 선택하는 경향이 있어 깨끗한나라가 새 브랜드를 내놓았다”며 “비싸지 않은 가격에 얇고 통풍이 잘되는 기능성 생리대를 원하는 소비자도 많은 만큼 반응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릴리안은 지난해 3월 여성환경연대와 김만구 강원대 생활환경연구실 교수가 “국내 생리대 10종에서 유해물질 22종이 검출됐다”고 발표하면서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다. 유해물질이 검출된 생리대 중 릴리안이 포함된 게 밝혀지면서 파장은 커졌다. 이후 시장점유율이 곤두박질쳤다. 시장조사업체 칸타월드패널에 따르면 릴리안의 점유율은 2017년 1분기 15.4%(3위)에서 지난 6월 5.9%로 급락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 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