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0일 터키 철강·알루미늄에 부과하는 관세를 두 배 높이겠다고 밝히면서 터키 리라화 가치는 하루 만에 14% 폭락했다. 러시아도 불안하다. 미국이 생화학무기를 사용한 혐의로 추가 경제 제재에 나서자 루블화는 2016년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신흥시장 불안이 커지자 지난주 10년물 미 국채 수익률은 연 2.86%까지 하락했고 달러는 최근 14개월간 최고치로 치솟았다. 게다가 2분기 실적 시즌은 이번주 홈디포(14일) 월마트(16일) 등 유통주 발표를 끝으로 사실상 종료된다. 증시 전문가들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가 사상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는 점에서도 당분간 추가 상승 랠리를 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중국과의 무역전쟁도 관심거리다. 트럼프 대통령은 10일 캐나다에 “무역협상이 잘 되지 않으면 자동차에 관세를 물리겠다”고 압박했다.
경제지표 중에는 15일 발표할 7월 소매판매 및 산업생산에 관심이 쏠린다. 14일 나오는 중국의 7월 산업생산과 독일 및 유럽연합(EU)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도 눈여겨봐야 한다. 무역전쟁의 영향을 가늠할 수 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 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