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루닛·JLK인스펙션, 인공지능 의료기기 허가 받아"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8-08-17 16:06  

식약처 "루닛·JLK인스펙션, 인공지능 의료기기 허가 받아"

국산 인공지능 의료기기 세 개로 늘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국산 의료기기가 세 개로 늘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4일 국내 의료기기업체 루닛과 JLK인스펙션이 개발한 AI 기반 의료기기를 허가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이번에 허가 받은 기기는 AI 기술을 적용한 의료영상검출 보조 소프트웨어다. 루닛의 루닛 인사이트는 환자의 흉부 엑스레이 사진을 분석해 폐결절 의심 부위를 색깔 등으로 알려준다. 이를 통해 의사 진단에 도움을 주는 기기다.

임상시험을 통해 성능을 평가한 결과 의사가 제품을 활용했을 때 정확도가 94.3%로, 제품 사용전(89.5%)보다 높았다. 이전에는 폐 결절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를 해야 했지만 제품을 활용하면 엑스레이로 진단할 수 있어 의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식약처는 기대했다.

JLK인스펙션의 JBS-01K도 함께 허가 받았다. 이 제품은 자기공명(MR)으로 찍은 환자의 뇌 영상과 심방세동 발병 유무를 입력하면 뇌경색 유형을 알려준다. 대혈관 동맥경화, 소혈관 폐색, 심장탓 색전증, 복합원인 등 4가지 중 한가지를 제시하면 의사가 이를 보고 판단할 수 있다. 제품의 진단 일치율은 58.4%로 의사 진단 일치율(54%)와 비슷했다.

이번에 두 개의 의료기기가 허가를 받으면서 국내서 허가받은 AI 기반 의료기기는 3개로 늘었다. 지난 5월 식약처는 뷰노의 본에이지를 국내 첫 AI 기반 의료기기로 허가했다.

식약처는 "이번에 허가 받은 제품은 임상시험 설계에서 허가까지 단계별로 맞춤 지원했다"며 "지난 5월 허가 신청후 44일, 58일 만에 신속히 허가됐다"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