年 전기차 25만대분 생산
[ 박상익 기자 ] SK이노베이션이 중국에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공장을 짓는다.
SK이노베이션은 24일 중국 측 파트너인 베이징자동차, 베이징전공과 합작해 장쑤성 창저우시 금탄경제개발구에 배터리 생산공장을 착공했다고 밝혔다. 중국 자동차 회사와 외국계 배터리 회사가 합작해 중대형 배터리 생산공장을 건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이노베이션은 2013년 10억위안(약 1630억원)을 들여 두 회사와 함께 배터리 합작법인 BESK를 설립했다. BESK는 베이징 공장에 배터리 팩 제조라인을 구축했다. 장쑤성에 건설되는 공장은 BESK의 100% 자회사로, 이름은 BEST다. 약 30만㎡ 부지에 매년 전기차 25만 대분에 해당하는 7.5기가와트시(GWh) 분량의 배터리를 만든다.
SK이노베이션은 내년 하반기에 공장 준공을 완료하고 설비 안정화 및 시운전, 제품 인증 등의 과정을 거친 뒤 2020년 초부터 본격적인 양산 및 공급에 들어갈 계획이다. 기존 양산 경험을 바탕으로 충남 서산 2공장에 적용된 스마트팩토리 노하우를 반영한 최첨단 시설로 건설될 예정이다.이번 중국 배터리 공장과 헝가리 공장(2022년 완공)이 완공되면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의 연간 생산량은 약 20GWh로 늘어난다. SK이노베이션의 국내외 배터리 생산설비 증설은 전기차 제조사들로부터의 배터리 주문에 따른 결정이라는 점에서 전망이 밝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배터리 사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 생산 거점 설립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중국 전기차 및 관련 산업과 함께 회사가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