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된 '디젤차 인증'에… 수입차, 할인 경쟁 '재점화'

입력 2018-09-02 19:55  

요즘 자동차업계에서는…

판매 차질 빚을라 인증신청 폭주
국산 디젤차, 7~8월에 신형 내놔
인증기준 충족 못한 수입 디젤차
'밀어내기' 할인 경쟁 벌일 듯



[ 박종관 기자 ] 지난 1일부터 한층 강화된 배기가스 측정 방식인 국제표준배출가스시험방식(WLTP)이 국내 모든 중·소형 디젤자동차에 적용됐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새로운 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연식변경 및 부분변경 모델을 서둘러 선보이고 있다. 수입차업체들은 새 인증 방식이 적용되기 전에 국내에 들여온 차들의 할인 판매에 나섰다.

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이달부터 기존 유럽연비측정방식(NEDC)으로 해오던 디젤차 배출가스 실험실 측정 방식을 WLTP로 바꿨다. WLTP를 적용하면 시험주행 시간과 거리가 늘어나고 평균 속도와 최고 속도도 빨라진다. 시험 조건은 강화됐지만 배출가스 허용 기준은 이전과 같다.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기존처럼 ㎞당 0.08g에 맞춰야 한다. 배기가스 규제가 더 엄격해졌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지난 7, 8월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스포티지와 투싼의 부분변경 모델을 서둘러 내놨다. 기존 배기가스 저감장치 외에 요소수로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SCR)를 달아 배기가스 규제를 맞췄다. 현대차는 지난달 초 준대형 세단 그랜저와 중형 세단 쏘나타 등 4개 차종의 디젤 모델 국내 생산을 중단하기로 했다. 디젤 모델 판매 비중이 전체 판매량의 5%가 채 되지 않아 연구개발비를 추가로 투자해 생산을 이어가는 게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쌍용자동차도 지난달 SCR을 적용한 대형 SUV G4 렉스턴의 연식변경 모델을 출시했다. 한국GM과 르노삼성자동차도 주요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저감장치 효율을 높이거나 SCR을 장착하는 방식으로 새 규제를 충족시켰다.

수입차업계에서는 판매에 차질을 빚지 않기 위해 인증 신청을 서두르고 있다. 교통환경연구소에 따르면 수입차 인증 신청 건수는 지난 6월 74건에서 지난달 171건으로 크게 늘었다. 교통환경연구소는 홈페이지를 통해 ‘인증 신청이 몰려 당분간 배출가스 인증시험 진행이 어렵다’고 공지하기도 했다.

수입 디젤차의 할인 경쟁이 벌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인증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했더라도 지난달 31일까지 생산했거나 통관한 차량은 오는 11월30일까지 판매할 수 있어서다. 아우디코리아는 새 인증 기준을 맞추지 못한 중형 세단 2018년형 A6를 지난 3월부터 1300만원가량 깎아 팔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2015년 유로6 배기가스 규제 도입을 앞뒀을 때처럼 수입차 업체들이 치열한 할인 경쟁을 벌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성공률 95% 급등주 / 폭등주 무료 정보받기 (바로확인)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