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도 11월까지 독감 예방 접종하세요!

입력 2018-09-18 15:27  

생후 6개월~12세·65세 이상 무료
소아 9월 초순부터 2회 접종을

독감 유행시기 12월~다음해 4월
발열·두통·근육통 등 증상

성인 '3가 백신'으로도 효과
건강상태 좋은 날 접종하고
2~3일간 충분히 휴식 취해야



[ 전예진 기자 ]
지난 11일부터 독감 백신 예방접종이 시작됐다. 생후 6개월부터 12세까지 어린이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다. 대상자는 전 국민의 26%인 1326만 명이다. 정부는 그동안 생후 6~59개월 이하까지 지원하던 지원 대상자를 올해부터 확대했다. 이로써 325만 명의 유아와 소아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집단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 원아, 초등학생 등이 포함돼 독감 확산 방지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합병증이 더 무서운 독감

독감에 걸리면 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두통, 코막힘, 근육통 등이 나타난다. 어린이는 성인과 달리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독감은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하루에서 나흘이 지나면 나타난다. 나이에 따라 전염 기간에 차이가 있다. 성인은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생긴 후 약 5일 동안 감염력이 있다. 소아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을 보이기도 한다.

인플루엔자는 독감으로 불리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질환으로 여기지만 다른 병이다. 감기는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고 폐렴 등 생명이 위험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다. 합병증은 어르신,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게서 잘 발생한다. 합병증으로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독감 걸렸어도 또 맞아야

독감 유행 시기는 보통 12월에서 다음해 4월이다. 예방접종 후 방어항체 형성까지 2주 정도 걸린다. 면역 효과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 6개월가량(3~12개월) 지속된다. 이 때문에 10~11월 접종하는 것이 가장 좋다. 2회 접종이 필요한 소아는 9월 초순부터 시작해 독감 유행 전 2차 접종을 완료할 것을 권장한다. 65세 이상 어르신은 11월15일까지, 학생들은 집단생활로 인한 감염을 막기 위해 방학 전 접종하는 게 바람직하다.

독감 백신은 접종한 다음해 면역력이 감소한다. 해마다 예측되는 균주도 달라 매년 맞아야 한다. 올해 독감에 걸려 완치했더라도 다른 유형의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또 접종해야 한다. 예방접종이 독감을 100%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매년 A, B형의 효과가 19~52%로 나라별, 균주별로 제각각이다. 건강한 성인은 백신 바이러스주와 유행 바이러스가 일치할 때 약 70~90%의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는 유행 바이러스와 백신에 포함된 항체가 일치하지 않는 ‘미스매치’ 현상으로 백신을 맞았는데도 독감에 걸린 환자가 많았다.

개인별 면역에도 차이가 있다. 소아, 노인, 만성질환자는 상대적으로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감염을 완벽하게 예방할 수는 없지만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최선의 예방 수단으로 권고하고 있다. 독감 백신은 생후 6개월 이전, 백신 알레르기 환자, 길랭-바레 증후군은 맞을 수 없다. 임신부는 주수에 상관없이 불활성화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항체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돼 6개월 미만 영아에게도 보호 효과가 있다. 출산 후 모유 수유 중에도 접종이 가능하다.

3가 백신은 무료 접종

최근에는 네 가지 유형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4가 백신이 나왔다. 3가 백신은 2종류의 A형 바이러스와 1종류의 B형 바이러스가 포함돼 있다. 4가 백신에는 B형 바이러스 1종류가 추가돼 있다. 3가 백신은 국가 지원으로 무료 접종이 가능하지만 4가 백신은 유료로 맞아야 한다. 건강한 성인은 3가 백신 접종으로 적정한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가 백신에 포함돼 있지 않은 B형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더라도 통상 봄철 소규모로 유행하고 증상이 심하지 않아서다. 3가 백신에 포함된 B형 바이러스 백신은 성인에게서 미포함 B형 바이러스에 대한 교차 보호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질병관리본부도 3가 대신 4가를 우선적으로 권장하진 않는다. 독감에 취약한 영유아의 경우 예방 범위가 넓은 4가 백신을 맞히고 싶다면 3가 백신과 교차 접종이 가능하다.

이상반응 시 보상 청구 가능

독감 백신 접종은 건강 상태가 좋은 날 하고 접종 이후 2~3일간은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독감 백신의 가장 흔한 이상반응으로는 접종 부위의 발적과 통증이다. 접종자의 15~20%에게서 나타나는데 1~2일 이내에 사라진다. 1% 미만에게서 발열, 무력감,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접종 후 6~12시간 이내에 발생해 1~2일간 지속된다. 드물게 두드러기, 혈관부종, 아나필락시스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국가예방접종 사업으로 이상반응이 나타나 30만원 이상 진료비가 발생했다면 피해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누적 수익률 350% , 변호사 공증 수익률 257.9% , 대박 종목 공개 ! (바로확인)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