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률 '뚝뚝'…인도 펀드의 눈물

입력 2018-10-07 18:45  

8월까지 센섹스 14%↑ '신바람'
高평가 논란 속 유가상승 겹쳐
최근 한 달 간 11% 손실 '울상'



[ 마지혜 기자 ] 인도펀드 투자자들이 국제 유가 강세와 루피화 약세의 직격탄을 맞았다. 인도 주식형펀드는 최근 한 달간 평균 11%의 손실을 냈다.

7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25개 인도 주식형펀드 최근 1개월 손익률(지난 5일 기준)은 -11.41%로 해외 주식형펀드 가운데 가장 낮았다. 연초 이후 손실폭은 16.32%에 달했다. 인도펀드는 7월 한 달간 6.30%의 수익을 내 투자자의 기대를 높였지만 8월엔 0.55% 손실을 봤고, 9월엔 손실폭을 9.64%로 키웠다.

8월 말까지만 해도 인도 증시는 신흥국 중에서 매력적인 투자처로 꼽혔다. 인도 센섹스지수는 연초 이후 8월 말까지 14.3% 상승했다. 경제성장률이 연 7%대에 달하는 데다 내수 비중이 높아 미·중 무역전쟁 등 대외변수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게 강점으로 지목됐다.

하지만 9월 들어 분위기가 급반전했다. 센섹스지수는 8월29일 38,989.65로 최근 1년 새 최고점을 찍고는 9월부터 본격적인 하락세로 돌아서 지난 5일엔 연중 최고점 대비 13.4% 떨어진 34,376.99에 마감했다.

4년여 만에 최고치를 경신한 국제 유가가 1차적으로 인도 증시에 타격을 줬다. 인도는 가파른 경제성장으로 인프라 투자 등이 활발해 국제 유가 변동에 영향을 크게 받는 경향을 보인다는 게 증권업계의 설명이다.

달러당 루피화 가치가 최근 지난해 말에 비해 15%가량 떨어진 것도 악재로 작용했다. 인도 정부는 외국인의 인도 회사채 투자제한을 완화하는 등 환율방어에 나섰다. 조정 전 인도 증시는 센섹스지수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 주가/주당순이익)이 19배를 웃돌아 미국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16.8배) 또는 신흥국증시 평균(11배)에 비해 크게 높았다.

“인도 증시 반등의 포인트는 국제 유가의 향방이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마지혜 기자 looky@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