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中·日관계 정상궤도 돌아왔다"…新밀월시대 선언

입력 2018-10-26 21:48   수정 2019-01-24 00:02

베이징 정상회담

34兆 통화스와프·20兆 經協
제3국 투자펀드 조성도 합의

동중국해 가스전 공동개발
우발충돌 방지 핫라인 개설



[ 강동균/김동욱 기자 ]
경제협력과 북한 핵문제 대처를 매개로 중국과 일본이 중·일 신(新)밀월시대를 선언했다. 양국은 34조원 규모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하고 20조원 규모의 기업 간 경협에 합의했다. 한반도 비핵화에도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국을 방문 중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6일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 및 만찬을 한 뒤 “경쟁에서 협력으로 양국 관계가 새로운 단계에 올라설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중국과 일본은 가까운 이웃이자 양국의 이익은 고도로 융합돼 있다”며 “양국의 공동노력 아래 현재 중·일 관계는 정상 궤도로 돌아왔으며 이를 귀하게 여겨야 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도 “두 나라가 서로 협력하고 위협하지 않는다는 정신으로 관계를 이끌어가야 한다”고 화답했다.

두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를 달성해 동북아시아 안정에 노력하기로 한다는 데도 공감대를 이뤘다. 자유무역 확대를 위한 양국 간 경협 방안도 깊이 있게 논의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등장 이후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고 미국과 남북한 주도로 한반도 비핵화 문제가 논의되는 점을 의식한 행보라는 분석이다.

중·일 정상회담에선 양국 간 대규모 경협 방안이 구체화됐다. 중국 인민은행과 일본은행은 3조4000억엔(약 34조6908억원) 규모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했다. 2013년 중단됐던 통화스와프가 재개되면서 그동안 소원했던 중·일 간 금융협력이 정상 궤도로 복귀했다는 해석이다.

양국 간 180억달러(약 20조5740억원) 규모 50여 개 경제협정도 체결됐다. 중국 국부펀드인 중국투자공사(CIC)와 노무라홀딩스 등 일본 금융회사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투자펀드를 조성하기로 하는 등 제3국 인프라 사업에 공동 투자한다는 합의가 많았다.

중·일 양국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에도 한목소리를 냈다. 아베 총리는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 회담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중 양국의 공동 목표인 한반도 비핵화에 양국이 긴밀히 협력하고 책임지기로 했다”며 “북한 핵·미사일 문제와 일본인 납치 문제가 해결되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북한과의 국교를 정상화하겠다”고 말했다. 리 총리도 “최근 한반도에 (긴장 완화라는) 아주 좋은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며 “일본과 북한이 대화를 통해 관계 개선을 도모하는 것을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군사분야 긴장 완화 움직임도 눈에 띈다. 동중국해에서 해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양국이 협력해 대처하기로 했고, 일본 자위대와 중국군의 우발적 충돌을 막기 위한 양국 해상·공중 통행 관련당국 간 핫라인을 조기에 개설하기로 했다. 동중국해 가스전 개발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012년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영토 분쟁으로 악화됐던 양국 관계를 풀기 위한 조치들이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