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 말이산 고분서 '별자리 그림' 나왔다

입력 2018-12-18 17:10  

문화재청, 별 새긴 덮개돌 최초 발견
"아라가야 천문사상 밝힐 중요 자료"



[ 서화동 기자 ]
가야 6국 가운데 하나인 아라가야 왕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경남 함안 말이산 고분에서 돌에 새긴 ‘별자리 그림’이 발견됐다. 무덤 천장 한복판의 덮개돌에 새긴 별자리다. 가야 고분에서 별자리가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화재청은 함안군과 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이 조사 중인 경남 함안군 가야읍의 ‘함안 말이산 13호분’(사적 제515호)에서 네 벽면을 온통 붉게 채색한 구덩식 돌덧널무덤 덮개돌에서 125개의 별 위치를 구멍으로 표시한 성혈(星穴)을 찾아냈다고 18일 밝혔다. 성혈은 무덤방을 덮은 덮개돌 아랫면에서 확인됐으며 구멍의 크기와 깊이는 제각각이다. 이는 별의 밝기에 따라 다르게 표시한 것으로 보인다. 별자리는 현재 전갈자리, 궁수자리까지 확인됐다.

특히 별자리가 새겨진 면을 시신을 안치한 돌덧널 중앙부에 배치한 점이 주목된다. 조사단은 “고분의 덮개돌 윗면에서는 성혈이 드물게 발견되기도 하지만, 무덤방 안에서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옛 아라가야인들의 천문사상에 접근할 수 있는 중요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13호분은 말이산 고분군의 중앙, 가장 높은 곳에 있다. 봉분 크기가 직경 40.1m, 높이 7.5m에 달하는 아라가야 최대급 고분이어서 왕의 무덤으로 추정된다. 무덤방도 길이 9.1m, 폭 2.1m, 높이 1.8m로 최대급 규모다. 도굴 구멍에서 수습한 유물로 봐 5세기 후반에 축조한 것으로 추정된다. 13호분은 일제강점기인 1918년 야스이 세이이스가 유물을 수습하는 정도로 조사한 이후 100년 만에 다시 발굴됐다.

무덤 내부에서는 붉은 안료를 바른 벽면도 확인됐다. 네 개의 벽면 전체에 점토를 바르고 붉은 물감으로 칠했다. 돌방무덤에서 주로 확인되는 주칠(朱漆)이 시기적으로 앞서는 돌덧널무덤에서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6월 확인된 아라가야 왕성지에서는 망루, 창고, 고상건물, 수혈건물, 집수지 등으로 추정되는 건물지 14곳이 추가로 확인됐다. 건물지들은 중앙 빈터를 중심으로 둥글게 배치돼 있다. 이 중 10호 건물지는 판석을 세워 긴 네모꼴의 정교한 건물터를 조성하고 길이 5m 부뚜막도 설치했다. 이는 가야 지역에서 처음 확인된 구조로, 고대 건축사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망루와 대형 건물 등의 흔적과 함께 쇠화살촉, 쇠도끼, 비늘갑옷편 등 일반적인 집자리나 건물지에서는 볼 수 없는 유물들도 발견됐다. 문화재청은 “출토 유물로 봐서 이들 건물지는 철제 무구로 무장한 군사집단이 왕성을 방어하기 위해 상주했던 시설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서화동 문화선임기자 firebo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