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디 "인도 원전건설 참여해달라"…문재인 대통령 "한국에 기회 달라"

입력 2019-02-22 17:38  

韓·인도 정상회담

국방·방산·인공지능·로보틱스와 달 탐사 등 우주협력 강화 합의



[ 박재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국빈 방한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통해 ‘원전 세일즈’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모디 총리를 비롯한 인도 정부 관계자들에게 “한국은 지난 40년 동안 독자적인 기술로 원전을 건설하고 운영해왔다”며 “인도가 원전을 건설한다면 한국에 많은 기회를 달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인도 확대 정상회담에 참석한 비제이 케샤브 고케일 인도 수석 차관은 문 대통령에게 “인도는 앞으로 7기의 원전을 추가로 건설할 야심찬 계획을 갖고 있다”며 “한국이 원전 건설 사업에 직접 참여해달라”고 제안했다. 세계 3위 이산화탄소 배출국인 인도는 원자력 발전을 육성해 화석연료 의존율을 낮춘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도 서부 마하라슈트라주 자이타푸르를 비롯해 대규모 원전 건설을 추진 중이다.

두 정상은 우주 분야에서도 새로운 협력관계를 꾸려가기로 했다. 모디 총리는 “달 탐사를 위해 인도가 진행 중인 찬드라얀 프로젝트에 협력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언급, 한국이 위성을 발사할 때 인도의 발사체를 사용해 달라는 뜻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곧장 “우리가 인도에 가장 원하는 협력 분야가 우주”라며 “두 나라가 함께 달을 탐사할 때까지 협력을 강화하자”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1박2일간 한국을 찾은 모디 총리를 극진하게 대접했다. 국빈 방한한 해외 정상 가운데 최초로 청와대가 아니라 롯데월드타워에서 친교 만찬 행사를 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번 한·인도 정상회담에 각별히 신경을 쏟은 데에는 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에서 핵심 파트너로서 인도의 존재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에서 인도 속담인 ‘1+1=11’이라는 구절을 인용해 양국이 더욱 긴밀한 동반자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모디 총리 역시 한국 정부의 신남방정책과 인도의 신동방정책을 조화롭게 접목해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내실 있게 강화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 밖에도 인공지능, 로보틱스, 정보통신기술(ICT) 등 4차 산업 부문은 물론 국방·방산,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철도·항만, 문화 등까지 전방위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20년까지 교역액을 2배 이상 늘린 500억달러로 확대하기로 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